-
-
SUPER 30 - 한 번에 30명씩, 세상을 바꾸는 인도 수학자의 교육 여행
비주 매튜 지음, 한유진 옮김 / 메종인디아 / 2023년 11월
평점 :
대한민국 만큼 교육열풍에 진심인 나라가 또 있을까 생각하면 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교육열풍과는 그 결이 다른 인도의 교육열풍은 우리의 교육열풍에 대한 반성과 함께 세계로 시선을 돌려 나와는 다른 존재에 대한 이해와 전지구적 차원의 공존에 대한 공감을 하는 차원으로 받아들였으면 좋겠다.
인도는 고등교육을 무엇보다 중시하며 인도 사회는 배움을 모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긴다는데 이러한 의미는 대한민국에서의 줄세우기와 미래 행복을 위한 선택과 맞바꾼 그것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읽혀진다.
슈퍼 30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인도의 교육열에 대한 이야기 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한 아난드 꾸마르에 대한 이야기 이기도 하기에 위대한 스승의 존재가 사회와 국가를 어떻게 바꾸고 변화하게 하는지를 십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된다.
'가르침은 희망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이라는 진리를 실천하는 아난드 꾸마르의 이야기를 통해 오늘 우리의 현실을 되 짚어 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고자 그가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읽어본다.
이 책 "슈퍼 30" 은 저소득층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형편이 어려운 학생 30명을 뽑아 돈 한 푼 받지 않고 열정을 다해 먹이고 입히고 재워주며 가르켜서 최고의 대학에 합격시키기 까지의 이야기를 만들어 낸 아난드 꾸마르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는 책이다.
인도와 대한민국의 교육은 시작은 같았을지 모르나 그 끝은 너무도 차이나는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아난드 꾸마르와 같은 교육에 진심으로 열정을 기울인 인물로 우리는 손병희 선생을 기억하고 있듯이 꾸마르 역시 개개인의 사리사욕을 넘어 민족교육이라는 차원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다.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기업을 찾아 다니고 후원을 요청하는 등의 일은 가난이라는 역경을 맞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세계관과 인간의 삶에 대한 가치를 생각하게 하고 그 가치를 실행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교육으로 풀어낼 수 있음을 보여준 꾸마르의 노력과 헌신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교육은 나를 살게 하면서도 타자와 함께 하는 세상을 더욱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라 지칭할 수 있다.
진정 올바른 교육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꾸마르의 행보는 오늘 우리 현실 속에 빚어지는 교육의 일그러진 모습들을 반성하게 하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게 하는 근본으로의 기준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나, 우리 역시 아니라고는 말할 수 없다.
꾸마르의 사상과 행위에 역행하는 생각과 행위로 일관해 왔기에 더더욱 나, 우리는 꾸마르의 슈퍼30 프로젝트를 응원해야 마땅하다.
꾸마르, 그 역시 우리와 하등 다를바 없는 인물이지만 생각의 차이와 실행의 차이가 만들어 내는 결과를 목도하게 되면 진실함이 베어 있는 하나의 루틴이 만들어 질 수 있음을 우리는 이해할 수 있고 나, 우리 자신이 속한 사회와 국가는 왜그러할 수 없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한 의문에 조금이나마 답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꾸마르의 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오늘 현실을 살아가는 나, 우리 모두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욕구 중에 가장 강한 욕구는 생존본능이라 한다.
생존과 결부된 또 다른 욕망의 대열은 나, 우리를 순수한 인간의 차원이 아닌 새로운 존재로 부각시키게 된다.
그러한 변화, 생존의 욕구와 함께 변화에 대한 열망을 올바르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이 교육의 힘에 있음을 깨닫고 실현한 꾸마르의 교육 이야기는 새삼, 대한민국의 오늘, 교육을 지원하고 생각하며 미래를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무척이나 순수한 그 자체로의 결정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결과를 중시하는 대한민국 사회, 인도의 IIT 시험은 세계적으로 어려운 시험으로 알려져 있으며 첫 시험에 30명 응시, 18명이 합격한 일은 기적과 같은 일이다.
IIT 시험은 1천명 시험에 1~2명이 합격하는 매우 고난위의 시험으로 정평이 나 있기에 꾸마르가 이뤄낸 업적?은 그의 의지가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를 위해 착착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현실에서는 그런 위대한 스승의 모습을 볼 수 없기에 이 책이 주는 의미가 더더욱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겠다.
**출판사 메종인디아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