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라는 시간을 들여다 보면 나, 우리는 참으로 너무나도 많은 쓸데 없는 생각들을 하며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그러한 것이 바로 나, 우리 인것을 어쩔 것인가?

뇌 속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생각들은 나, 우리 자신 조차도 쉬 간파할 수 없는 지극히 짧은 시간에 이뤄지는 단초들이기도 하다.

그만큼 다양한 생각들, 이른바 딴 생각들이 나를 침범하는데 혹자는 그런 나, 우리를 그렇게 하지 않아야 한다고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아 가며 살아가고 있다.

그야말로 무언가에 쫒기듯 생각이 우리를 그렇게 만들어 가고 있음을 보면 철학자 세네카의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에 나오는 '쫒기듯 살아가는 사람의 인생은 아주 짧다'는 명구는 사실처럼 느껴지게 된다.

그러한 나, 우리의 일상, 삶을 위해 24시간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마법같은 주문을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는 딴 생각으로 도둑맞은 오늘, 현재의 시간을 되 찾을 수 있게 해주는 마법같은 주문으로 오늘 하루를 나, 우리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의 충실한 삶의 시간으로 만들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이다.

결국 딴 생각은, 딴 생각의 침범은 나, 우리의 시간을 도둑질하는 도둑이며 일상적인 삶을 충실하게 살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명쾌하게 제시한다. 그러한 나, 우리의 시간을 딴생각이 침범해 잃어버린 시간이 되지 않게 하려면 '지금 눈앞에 놓인 일에 집중하라'고 주장한다.

집중은 인간에게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된다.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으면 우리 뇌는 집중하는데 에너지를 쏟게 되고 그 시간 동안에는 딴 생각을 하지 않게 하는데 이러한 집중이 뇌가 가진 가소성을 제어하며 나, 우리가 목표로 하는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을 달성하는데 조력하는 일을 한다 판단할 수 있다.

뇌의 가소성은 변화하려는 힘을 말한다. 외력이나 자극에 반응해 변화하려는 뇌의 성질이 그만큼 나, 우리를 딴 생각에 다다르게 하는 원인이 된다 생각하면 적절한 몰입, 집중이 나, 우리가 원하는 무언가를 이루고 행복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항상성을 느끼게 해 주기도 한다.



저자는 딴 생각에 잡혀 시간을 도둑맞는 나, 우리에게 하루의 시간, 아니 나, 우리가 원하는 시간을 행복한 시간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실행법을 제공하고 자기만의 첫발을 내 딛고 최고의 24시간을 손에 넣기 위한 여행을 시작하라고 주문한다.

선택을 하고 집중을 해야만 비로소 나, 우리가 목적하는 행복한 삶으로의 시간을 만들어 갈 수 있음을 알려준다.

집중력을 단번에 높이는 5가지 습관은 이프 덴 플래닝(If~then~planing), 반대 선택, 매몰비용이 발생하는 일에 지우치지 않고 억지 동기부여를 하지 않으며 내 할 일을 내가 정하는 습관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나, 우리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도움준다.

그러한 습관으로의 집중이 일을 시작하거나 변화하기 위한 선택이라 판단 해 본다면 그 선택이 빨라 질 수록 나, 우리의 행복으로 향해 나아가는 길은 과정도, 결과도 더욱 효과적임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을것 같다.

변화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대상이라면 딱 지금이 그것을 이룰 수 있는 골든타임이 아닐까 생각해 보며 독자들의 일독을 권유해 본다.


**출판사 밀리언서재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