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업 디지털 전환 - 대전환 시대의 성공 요건
배유석 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12월
평점 :
우리는 아날로그 시대를 너머 디지털 시대로의 진입을 목도한 세대이고 또 그러한 디지털 세계가 변화하는 가운데서 삶을 영위하는 존재들이다.
디지털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그 말속에 담긴 뜻은 우리 삶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디지털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다는 의미이며 지금 이 순간에도 디지털 변환의 순간은 혁신의 이름으로 세계 곳곳을, 우리 삶의 미세한 부분까지 침투해 변화시키려는 기운을 느낄 수 있다.
혁신의 이름으로 우리는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느끼고 감지하며 적응하는 과정을 거친다.
기술혁신, 관리혁신, 인적자원의 혁신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 혁신이지만 뭉뚱그려 혁신으로 치부할 수 있는 이유는 혀신의 방향성과 함께 무엇을 어떻게 혁신해야 할지를 이제는 확연히 깨닫고 실행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기에 더욱 그 변화가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감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를 겪을 산업 디지털 전환에 대해 다양한 의미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산업 디지털 전환" 은 디지털 시대의 핵심을 가리키는 4차 산업혁명의 ICT 분야 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자 하는 의미를 읽을 수 있으며 전통 제조업의 온라인화 및 생산성 혁신으로의 가속화가 이뤄 지고 있음을 12장의 구성목록이 보여주는 주요 디지털 전환 인사이트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디지털 전환의 의미, 방향성, 실행법, 비즈니스 모델, 기업혁신 전략,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법, 제조, 장비 산업의 활용법, 물류, 유통, 서비스업 등에 이르기 까지 거의 모든 우리 삶과 연결 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지식을 직접 실무적 경험을 쌓고 있는 전문가 11명의 디지털 혁신의 장을 다루는 세밀한 부분으로의 통찰을 만나볼 수 있다.
일상적인 삶을 사는 우리로서는 변화에 대한 느낌이 그다지 감도가 높을 수 없다.
하여 특별히 디지털 전환이나 그 방향으로의 지식을 쌓고자 함이 아니라면 놓치고 말 지식이자 변화라 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회는 정말 소중하다. 일반인이 변화, 혁신의 흐름과 방향성, 의미,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를 갖출 수 있음은 요즘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지식의 축적에도 한 몫을 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 한 기술의 혁신은 시대를 이끌어 가는 세대의 요구와 선택으로 말미암아 초개인화 및 가상세계라는 디지털 세계의 또다른 면모를 파생시키고 연속성을 유지, 지속가능함의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비단 우리의 단편적인 세상에 대한 불편을 반영한 의식의 혁신이라 치부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만나게 된 전환점(특이점 이라고도 부르는) 인공지능 AI 시대의 도래는 나, 우리에게 많은 사사점을 준다.
아니 시사점이 아니라 이제는 변화가 바로 혁신이고 혁신이 변화라는 의미를 직관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2023년~2024년은 아마도 인공지능 AI가 우리의 삶을 얼마나 바꿔 놓을지를 가늠하는 시간, 세상이 될 수도 있을것 같다.
엄청난 데이터의 증가로 인해 빅데이터의 발전이 이뤄 졌고 그로 인해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서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삶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전환은 이제 딥러닝이라는 국면으로 넘어가 인간이 아닌 존재를 인간같이 만들고자 하는 세상을 실현하고자 한다.
넘어야 할 산은 무척이나 많지만 기술의 혁신, 과학의 발전이 이뤄내는 눈부신 속도에 따르면 적잖히 희망을 품어도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다.
이러한 혁신의 시대, 자고 나면 바뀌어 있는 혁신과 변화가 기쁘고 새롭게 느껴지기도 할 수 있지만 아닐 수도 있음을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인간의 특징 중 하나가 과거를 그리워 하고 회귀하고자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지금 벌어지는 산업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의미가 무서워 질수도 있지만 이미 대세는 거스를 수 없는 가속도가 붙어 있다.
그러한 우리의 삶에서 적응과 즐김의 간극을 조율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나, 우리의 삶 또한 혁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마주하는 산업 디지털 전환의 의미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이 책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겨보길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