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2024 -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100
닛케이BP 지음, 윤태성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12월
평점 :
작금의 세계는 놀라운 테크놀로지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이슈들이 존재한다.
2022년 공개한 대화형 생성 AI '챗GPT'는 날이 갈수록 우리의 일상적 라이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워크 스타일, 라이프 스타일 및 인류의 미래까지 변화할 것임을 상상하게 하기에 세상을 변화시키는 테크놀로지의 하나로 인정받기에 충분하다.
세상은 변화하는데 오늘을 사는 나, 우리는 그 변화를 이해하거나 지식화 하지 못하고 뒤처진다면 삶의 만족도는 점차 떨어지고 낙오한다는 의식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나, 우리의 삶의 변화를 야기하는 세상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뉴스, 이슈들을 찾아 읽고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일도 오늘을 만족스럽게 살아가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2030년 세계를 바꾸는 기술> 100개를 개재하고 있는 책을 만나 현실과 미래를 아우러 변화를 가져올 대상들에 대한 이해를 더해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2024" 는 우리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로의 변수를 통해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읽어낼 수 있을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책이다.
변화는 일상적이며 과학을 기반으로 기술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인간 삶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와 같은 문제 역시도 우리는 과학과 기술기반의 테크놀로지 산업을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생각하면 부족하기는 해도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들임을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술기반 테크놀로지 산업 가운데 가장 기대되는 기술은 뭘까?
인류는 다양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동해 왔음을 역사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바 이동에 대한 의미 부여에 삶의 목적을 두었다 생각할 수도 있고 보면 현대에 있어서는 자율주행자동차, 즉 완전자율주행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크지 않을까 싶다.
저자인 니케이BP는 미래산업 테크놀로지를 조사해 기대감을 순위로 매겼는데 1위가 바로 완전 자유주행이라 한다.
산업 메타버스, 간호 로봇과 같은 대상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부분에 있어 필요를 충분히 반영하는 설문 해답이라 볼 수 있다.
즉 사람들을 돕는 방향으로의 기술들이 더욱더 활성화 되는 시기가 2024년이 될 것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의 삶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은 언제나 존재해 왔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기술을 통해 우리 삶의 유용함을 위한 도구로 활용해 왔음을 이해한다.
다양한 기술의 성숙도와 함께 사람들이 가자는 기대도 사이에는 항상 괴리감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테크놀로지 산업들은 혁신의 이름으로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방향으로 우리를 이끌어 가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2024년을 이끌어 갈 테크놀로지는 투자의 관점으로 보아도 나쁘지 않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한 권의 책으로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는 일은 쉽지 않기에 관련 테크놀로지에 대한 면밀한 자료수집과 함께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투자가 이뤄진다면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 헛되지 않으리라 판단해 본다.
기술은 비즈니스를 바꾸고, 생활을 바꾸고, 사회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데 나, 우리는 테크놀로지에 의해 변화하지 않는 삶을 산다면 퇴보하는 수 밖에 없는 노릇이다.
충분히 테크놀로지 지식에 대한 이해와 활용성에 방점을 찍어 목적하는 바로의 가치를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전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