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걱정 없는 인생 - 회계학 교수와 투자 전문가가 전하는 슬기로운 평생 재무 계획
조성표.백정선 지음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인간의 삶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존재임을 부인키 어렵다.

우리가 생각하는 의식에서 70% 이상이 돈과 관련된 의식이라니 과히 놀랍지도 않다.

어쩌면 그러한 수치를 넘어서는 돈이 전부라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너무 많이 보아서 돈만이 우리 삶과 인생의 목표인것 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하지만 선인들은 말한다. 돈은 행복과 불행을 나눠담은 바구니와 같다고, 그러므로 잘 관리해야 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해 준다.

오늘, 아니 어제와 내일을 살아왔고 살아갈 나, 우리에게 돈은 삶과 인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존재감을 갖는다.

그런 돈, 돈걱정 없는 인생과 삶을 살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설까?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는 일은 인간의 욕망으로 치부하면서 돈 걱정 없는 인생을 말하는 일도 아이러니하다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버는 돈보다 관리하는 돈으로 이해하고 판단 한다면 돈 걱정 없는 인생에 대한 이해도 가능할 것 같다.



이 책 "돈 걱정 없는 인생" 은 현직 회계학과 교수와 투자전문가의 슬기로운 돈관리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들은 돈의 본질적 의미를 고찰함과 동시에 돈의 부작용에 대한 경각심을 들려주기도 하며 돈의 유용한 활용에 있어 영적 풍성함과 소비, 투자에 이르는 관점으로의 관리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돈은 인간의 삶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성을 띠고 있기도 하지만 위험을 내포한 위험성도 동시에 갖고 있다.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을 위한것 뿐만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돈관리와 투자에 대해 지식을 전달하는 일은 재정관리에 대한 시각을 키워 주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돈관리, 자산관리 등  구체적인 돈관리의 실천방안을 실행함으로써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돈관리를 경험해 볼 수 있다면 열심히 벌어서 허투루 쓰이는 돈들을 예방하고 알찬 삶의 밀알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돈관리를 생각하면 흔히 재무적 판단만을 생각할 수 있는데 저자들은 재무관리적 판단에 더해 인간 내면의 삶을 언급하면서 좀더 본질적인 접근으로의 가닥을 잡아낸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욥 등 여러 족장들과 솔로몬은 하나님의 복을 받아 부를 누린 사람들이라 한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면 물질적인 복을 주시는데 이는 부의 개념적 성격을 종교적 신앙과 신에 대한 신뢰를 통해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개같이 벌어 정승같이 쓰자는 전통적인 관념이 오늘날은 졸부적 개념으로 변모해 시대유감을 드러내게 하고 있다.



돈관리, 재정관리에 대한 많은 서적들이 시중에는 존재한다.

하지만 그러한 규칙적이고 학술적인 논리와 더불어 신앙적 복됨을 얻어 부자가 되고 돈 걱정 없는 삶을 살기 위한 길로의 성경적인 삶을 목표로 저자들은 독자들의 돈걱정 없는 삶을 이끌어 가고 있다.

돈을 버는 목적에 대해 심도 있는 자기만의 기준이 필요하다.

개인적인 행복을 위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성경적 삶으로의 근원을 생각하면 하나님이 주시는 복된 재물을 혼자만의 기쁨을 위해 사용치 아니하고 선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며 나눠주고 너그러운 자가 되어야 함을 일러준다.

재물이 많은 사람보다 마음이 풍성한 사람이 보통의 우리에겐 좀 더 다가서기 수월하고 대하기 편한 인물이다.

구두쇠 스크루지가 되느니 보다 함께 나누고 기쁨을 누리는 성경적 삶을 실천하는 나,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이 책을 통해 느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