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핵심 일본어 패턴 88 - 초보를 위한 일본어 회화 처방전
와카메 센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어를 공부하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 독학으로 어느 하나의 외국어 학습에의 성공을 이루는데 의미를 두고 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말처럼 외국어 공부가 그리 쉬운것도 아니고 더구나 독학으로 하기에는 버거운 부분도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공부할 의지를 다지고 꾸준한 학습을 통해 유창한 회화실력을 뽐내는 자신이 되기 위해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독학을 선택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 그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자신이 선호하는 외국어 교재라 할 수 있다.

잘 만든 교재는 학습자의 부담과 어려움을 손쉽게 해결하고 유창한 회화 실력을 갖추는데 유익함을 준다.

동양북스에서 만든 만능 핵심 일본어 패턴 88은 독학으로  공부하는 독학자들의 공부법에 대한 노하우와 격려, 그리고 알찬 구성으로 독자들의 일본어 회화 실력 향상을 위한 처방전을 제시하고 있어 관련 책을 읽어본다.



이 책 "만능 핵심 일본어 패턴 88" 은 독학하는 입장의 사람들로서는 첫 시작이 중요한 만큼 처음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두려움을 가질 수 있는 바 이제 막 시작한 초보자를 대상으로 저자의 격려와 함께 처방전을 제시해 나, 우리가 가진 고민을 노력과 실천으로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이다.

누구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외국어 공부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고민이기에 12가지 고민에 대해 저자 와카메 선세는 특별처방전을 제시하며 패턴 해설, 핵심예문 써보기, 복습, 실전 회화 속 패턴 찾기, 총정리, 만능 패턴에 이르는 8가지 과정을 통해 우리의 잠든 뇌와 녹슨 입을 열어 수다쟁이 외국어 학습자가 될 수 있게 만들어 주려 한다.


학습도중 의문시 되는 부분이 있어 잠시 지면을 빌어 쓰면, Page76에 있는 "안 쉬워"를 표현하는 ぃ형용사의 ぃ를 떼고 [~くない]를 붙여 반말형 부정체를 만든다고 하는데, ~くない는 '~지 않다' 즉 문장에서는 '안 ~하다' 회화에서는 '안 ~해'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보통 우리는 안 쉬워, 안 쉬웠어, 안 친절해, 안 친절했어와 같이 동사나 형용사의 부정형을 이렇케 쓰기 보다 '쉽지 않아, 쉽지 않았어, 친절하지 않아, 친절하지 않았어' 와 같이 사용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는데 일본어에서는 우리말의 어순과 비슷한 구조라 동일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요지는 없을까 하는 생각도 갖게 된다.

어찌 보면 같은 말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고 일본어만의 특성일지는 몰라도 대부분의 언어들이 저자가 제시한 표현으로 통용된다면 일본어 학습을 하는 독학자들로서는 우리말의 정서와는 조금 다르고 낮선 느낌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런 느낌을 감당하는 것은 독자와 독학자들의 몫이기는 하지만 같은 말이라도 다른 뉘앙스로 느껴질 수 있는 법이기에 조심스럽게 의문을 제시해 본다.



회화를 유창하게 하는데는 단어와 문장의 학습이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한다.

저자는 그러한 부분에 촛점을 맞추고  쓰고 말해 볼 수 있는 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4가지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더구나 그런 가운데 88개의 회화패턴을 제시해 학습자들의 화화능력을 높이고자 하는 의미는 책의 구성에 녹아든 저자의 노고에 심심치 않은 박수를 줄 수 있을것 같다.

마지막 페이지에 수록된 감정맵은 신의 한수처럼 느껴진다.

수 많은 회화용 패턴과 말을 하면서도 다양한 감정 표현의 층위를 쉽게 구분할 수 없었는데 인간이 가진 감정에 대한 층위를 분류한 맵을 통해 좀더 다양하고 디테일한 감정표현의 연습과 학습을 해 볼 수 있어 무척이나 좋은 선택이었다 할 수 있겠다.

일본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독학자들을 위해 최적의 학습서를 찾는다면 최상의 베스트로 꼽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전해 본다.


**출판사 동양북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