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 - AI 시대의 생존 전략, 미디어 패러다임을 바꿔라!
김경달 외 지음 / 이은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AI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우리 사회의 변화는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 폰 세상에서도 변화의 속도는 빠르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제 한 수 위의 인공지능 AI를 도구처럼 사용해 일과 생활의 변화를 꾀하고 있음은 분명 시대의 커다란 변화이며 또다른 세상을 향한 시발점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모습을 면밀히 파악하고 분석해보면 어느정도 그 가닥을 잡을 수 있다.

더구나 10년 20년 후의 미래가 아닌 1년 후의 세계, 2024년의 우리 삶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또 변화를 겪게 될지를 살펴볼 수 있다면 적어도 지금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나, 우리 자신의 대응과 준비에 전념할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보면 적절한 도우미로의 동기가 필요하다.

그런 의미를 담아 AI시대의 생존전략으로 미디어 패러다임을 바꾸라는 주문을 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 는 6명의 다양한 전문가적 관점을 가진 저자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인사이트 변화와 그 안에서 만나게 될 우리 삶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인공지능 AI 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만큼 인공지능이 이끌어 올 변화와 변해갈 우리 삶의 모습이란 점을  파악하는데 있어 시의적절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공동 집필자들의 이야기들에 핵심적이고 공통적으로 인공지능 AI 의 영향이 있음이고 보면 아마도 이러한 변화에 대한 감도를 높게 갖고 있는 이들은 기성세대 보다는 젊은층 위주의 범위 내에서 그 영향력이 미친다는 사실을 알지만 그러함이 제한적인 사용이나 활용성에 있는것이 아닌 제도권과 일상 생활의 모든 면에서 변화를 가속화 하는 근원으로 작용하는 인공지능 AI에 대한 이해를 획책하고 있어 이제는 싫어도 해야하는, 어쩌면 하지 않는다면 자기만 뒤처지는 불안과 우울의 상징이 될지도 모를 일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변화가 마냥 좋다고만은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어떤 제도나 변화에도 분명 양면성이 존재하며 각기 사람들마다 자신의 삶에 비춰 수용, 발전하고자 할 수도 있지만 거부, 기존제도를 지켜가고자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아직은 인공지능 AI에 대한 변화에 크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보다 관망적 시선을 견지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도 된다.

변화는 서서히 일어나는것 같지만 알게모르게 변화하듯 변함을 느끼게 한다.

그러한 변화의 속도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빠름을 이해한다면 인공지능 AI 인터페이스가 어떤 변화의 물꼬를 터트리는지를 살펴 보다 더 심한 경쟁의 격화를 야기할 수 있음을 깨달을 수도 있다.

그런 변화의 시공간을 마주하는 나, 우리의 이 시대의 생존 전략으로의 인공지능 AI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 변화된 세상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파악해 적응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해 본다.



오래된 일은 아니지만 우리는 인터넷의 발달, 스마트 폰과 인공지능 AI 가 도구화된 세상을 살면서 인간으로서의 인간적인 면을 놓아버리는 경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은 비단 어느 한 개인에 한한 문제가 아니라 나, 우리 전체가 가진 성향의 변화에 따른 분석이라 할 수 있다.

오직 자신만을 생각하는 분위기나, 타자와 함께 하는 세상에서 뒤쳐지면 죽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불안은 결코 올바른 삶의 자세는 아니라 말할 수 밖에 없다.

뒤쳐진다 한들 죽는것도 아니고 앞선다 한들 그들을 밟고 일어서는 일도 아니다.

그저 자신만의 속도로 자신의 삶에 타자의 삶과 연결된 삶으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 AI 의 경쟁 시대에서도 우리는 독단적이기 보다 함께하는 연대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보다 더욱 윤택한 인공지능 AI시대를 만들어갈 수 있는 여력을 갖출 수 있다.

저자들은 그러한 변화를 독자들에게 주문하고 있는것은 아닐까 하는 판단을 해보게 된다.

각기 다른 주제와 이야기들을 펼치지만 결과적으로 인공지능 AI 시대의 생존전략으로의 나,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판단해 보면 그들의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며 수긍과 수용을 보이는 나, 우리 자신을 만날 수 있다.

인공지능 AI 시대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를 통해 이 시대의 변화를 느끼고 변화해 갈 나, 우리의 삶의 변화에 대한 방향성과 해답을 모색하는 이 책의 일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