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IT 메가 트렌드 - 모든 것의 중심, AI 센트릭 시대가 온다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우리의 삶은 많은 질문과 해답을 이뤄가는 과정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과정이 바로 변화이며 그렇한 변화는 인간의 삶이 시작된 이래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는 그러한 인간 삶의 변화를 가속화 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 왔고 새로운 무엇에 의해 더욱더 변화하거나 아예 새로운 방향으로의 삶의 변화를 이끌어 왔음을 생각해 보면 그 변화의 역사 또한 장구한 세월의 흐름이라 할 수 있다.
다른 나라는 어떨지 모르지만 한국인들에게 변화를 말하면 아마도 가정 먼져 변화를 시키거나 맞이해야 하는 부분이 교육부분이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는데 이는 나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 수 년간 우리 교육의 문제가 오늘의 우리 삶의 질과 형태를 만들어 온 근본이라 생각하기에 국민들의 생각이 교육의 변화에 맞물려 있는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2022년 인공지능 AI 의 등장은 이제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며 그 변화의 속도를 높여 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인공지능 AI 세상을 우리가 가장 바라마지 않는 교육에의 변화뿐 아니라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활용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2024 IT 메가 트렌드" 는 2024년의 메가 트렌드 키워드로 '인공지능'을 꼽았고 차후 AI디지털 교과서로 활용, 학교 인프라 구축, 교사 역량의 향상, 학생의 문해력 향상 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요소적 측면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음을 이야기 하며 3개의 전쟁과 7가지 메가트렌드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라고 주장하는 책이다.
메가 트렌드의 키워드가 인공지능이듯 인공지능은 기업과 기업, 국가와 국가, 사람과 AI 간의 전쟁을 불러 일으키며 우리는 그러한 전쟁에서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모색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을 대표하는 챗GPT의 새로운 버전인 GPT-5의 등장에 대한 기대와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파악할 수 있고 도심항공(UAM) 교통, 휴머노이드 로봇, 혼합현실(MR), 인간의 오랜 기원인 장수를 위한 뷰티테크, 교육 혁신의 첨병으로의 모습,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뇌(BCI)연결로 신인류의 탄생에 이르기 까지 급속도로 변화하고 변화될 인공지능의 다양한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고 무엇보다 어느 한 분야가 아닌 전방위적 변화라는 사실을 실감하게 되는 놀라움을 맛볼 수 있다.
사실 이러한 변화의 양상은 미래가 아닌 현실에서 인공지능 AI의 활용으로 변화될 양상을 마치 예견해 볼 수 있는 것이거나 실증적인 모습으로의 변화를 이야기 하는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 AI가 챗GPT 하나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며 거대 인터넷 기업들과 세계 굴지의 기업들은 저마다의 야심으로 자신만의 방식을 적용한 대규모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LLM)을 제작 배포해 인공지능 시대를 선점하려는 노력을 가시화하고 있다.
기업과 국가간의 전쟁으로까지 격화된 인공지능 AI 발전에 대한 투자는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이젠 나, 우리가 함께 뛰어야 할 우리 삶의 터전으로 확장일로에 있다.
미래에 대해 무지한 희망을 품기보다 가시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파악하는 분명한 미래에의 꿈들을 갖는일은 오늘을 사는 나, 우리에게 어쩌면 진짜 꿈을 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근미래의 꿈들, 인공지능 시대의 나, 우리 삶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인공지능에 대해 배움을 놓치거나 게을리 한다면 이제는 정말 도태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물론 죽기야 하겠냐만은 삶과 일상의 생활에 있어 커다란 불편과 고통을 느끼게 될 수도 있음이고 보면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 전기처럼 인공지능 AI 역시 그렇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전국민의 AI 일상화, 이러한 목표 역시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인터넷 산업의 최고화를 달성한 우리의 노력이라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고 새로운 삶의 이정표로의 방향성 제시에 매진해 나갈 수 있는 시대가 되리라 판단해 본다.
2023년의 시대가 어떠한지는 각자 개인의 생각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것이며 새로운 2024년은 또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견, 그에 상응하는 대응으로의 전략을 찾는 일은 지속가능한 삶을 구축해야 하는 나, 우리의 생존전략이라 말할 수 있음에 그러함을 찾아 이해, 활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의 다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