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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무언가를 잘한다는 느낌을 갖는 일은 보기보다 어렵지 않은것 같지만 실상은 무척이나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특히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말하기에 대해 말 잘한다는 사람들을 보면 보통의 나, 우리가 따라 하기엔 무리가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천리 길도 한 걸음 부터' 라고 했던가 도전을 멈추지 않는 열정으로 노력하면 분명 말잘하는 나, 우리로 변화한 모습을 발견하게 될 날이 있으리라 판단하게 된다.
말 잘하기는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자, 가족, 친구 등 다양한 관계를 가진 사람들의 관계를 위해 꼭 필요한 능력임과 동시에 상대와의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의 일환이기에 더더욱 우리는 힘써 노력해야 한다.
흔히 방송계의 아나운서들의 모습을 통해 '말 잘한다'는 느낌을 얻는데 30년 차 현직 아나운서가 자신의 경험담에서 우러난 목소리로 알려주는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것' 이라는 책을 만나 그 매력 속으로 빠져들어 본다.
이 책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것" 은 우리가 생각하는 말 잘한다는 의미를 곱씹어 보게 한다.
그 의미가 청산유수와 같은 언변에 있는지 아니면 상대와의 교감을 통해 의도를 파악해 합당한 의미의 내용 전달을 말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 전자보자는 후자의 의미가 더욱 강하게 와 닿는다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말 잘하기는 상대와의 소통, 친밀함을 위한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한 목표가 설정되면 그에 따른 세부 스킬들이 필요하다.
생각을 언어로 표현해 내는 말이지만 행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대화태도, 칭찬과 거절,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당당함을 표현해 내는 말하기 기술은 효과적인 말하기 기술의 핵심이 될 수 있다 판단하게 된다.
하지만 세상 사는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듯 상대적 존재들도 좋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빌런을 자처하는 사람들도 은연중에 있기에 그런 이들과의 관계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준비도 해야함을 생각하면 말 잘하기가 그리 녹록하고 쉽지 않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Part4에 수록된 말을 잘하기 위한 콘텐츠 설계법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데 저자는 아무리 준비를 잘하고 풍성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어도 발표, 말로 내용을 전달하는것이 가장 중요함을 주장하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스피치 실행 5단계 기술을 소개하는데 아이디어 고안, 서론과 본론, 스타일 정하기, 인지와 효과적인 전달로 이어지는 과정을 연습, 훈련한다면 지금의 나, 우리의 대인관계, 혹은 직장에서의 말하기에 대한 고민을 절반쯤은 날려버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도 된다.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서 반드시, 바람직한 말하기를 배워야 한다.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이들 뿐만이 아니라 이미 사회속에 몸담고 있는 수 많은 직장인들 역시 그들의 말하기에 대한 내공을 스스로 파악해 무엇이 부족해 자신의 대인관계, 직장에서의 문제가 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면 그 해결책으로의 말하기에 대한 지혜로운 지식들을 습득, 연습하고 훈련해 보다 나은 나, 우리의 모습으로 탈바꿈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말 잘하기는 크게 인간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나의 정체성에 대한 공고함을 갖추게 되고 사회적 협동과 정보 전달의 매개로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성공하는 인물의 표상을 만들기에 충분하다.
그런 잇점들이 알알이 맺혀 있는 말 잘하기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거부하는 일은 바보들이나 하는 수준일 뿐 지적이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나, 우리의 현 시점에서는 바람직한 성공처세의 한 가닥이라 말할 수 있겠다.
그 기회를 잡고 안잡고의 문제는 오롯이 나, 우리의 선택에 따른 일이지만 자신의 지금이 어떤지를 파악해 더 나은 나, 우리가 되기 위함이라는 선택지를 잡고자 한다면 주저없이 이 책을 통해 그 비밀을 학습하고 훈련해 성장하는 나,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길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