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글쓰기로 진정한 나를 만났다 - 인생 2막을 위한 자기계발
정예용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나, 우리의 마음을 오롯이 표현해 내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또 한편으로는 진정 나에게로 다가서고 나를 알아가는 소중한 기회가 됨을 우리는 잊고 사는것 같다.
삶이, 인생이, 생활이 어떻길래 나,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다는 나의 존재조차 쉬 잊고 타인들이 만들어 낸, 만들어 온 세상에 허덕이며 살고 있는지 곱씹어 볼 문제이기도 하다.
생각만으로 나, 우리의 행동이 변하고 삶과 인생이 바뀔 것이라 생각하는 일은 무지의 소치이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방금 전에 생각했던 것들도 환경에 의해 잊게되거나 잊혀지는 것을 생각하면 나, 우리의 적나라한 현실을 파악해 변화의 의지를 다지고자 한다면 이제는 지금까지와의 모습과는 결별해야 한다.
글쓰기는 그런 나, 우리에게 다각도로 유익한 의미와 계기를 만들어 주는 마중물 같은 것이다.
부차한 이야기보다 진짜 나다운 나를 만나볼 수 있는 글 쓰기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나는 글쓰기로 진정한 나를 만났다" 는 저자 역시 오늘을 사는 나, 우리와 하등 다를바 없는 그런 삶으로 은퇴를 한 인물로 지금껏 살아온 삶에 대한 스스로의 자랑, 긍지 등에 대한 소회 보다는 온전한 자신을 만나지 못하고 살아왔던 속내를 풀어내는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글 쓰기를 통해 진짜 자신을 알게되고 이해하며 원하는 대로의 삶으로 바꿀 수 있었던 과정을 독자들, 나, 우리에게 들려준다.
여전히 우리는 나 자신 보다는 나라고 내세우게 되는 페르소나적 나로 삶을, 인생을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가 바로 살아놓고 보니 무엇하나 이뤄 놓은것 없다는 자괴감 섞인 탄식이기에 나 아닌 나로 엮이고 내달려가는 삶들 속에서 진짜 나를 찾기란 어려울 수 밖에, 그런 나, 우리의 삶이기에 공허함과 불안에 쌓인 노후를 맞게 되는지도 모른다.
남들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 온, 살아 낸 삶과 인생이 온전히 내 의지, 내 주관이기 보다 누군가의 선택에 따른 결과일게 분명하기에 인생과 삶 전체를 놓고 본다면 부모, 자녀들 모두에게 마이너스적인 선택의 결과를 양산한다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일이다.
이러한 삶, 인생의 반복은 악순환의 반복일 수 밖에 없는 노릇이지만 사회적 동물로서의 지위, 안온한 삶을 위해서라는 그럴듯한 미명에 속아 나라는 주체자의 자존감을 잊게 만드는 눈 속임에 빠져들게 된다.
그러한 의식을 깨닫는 일은 쉽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어렵기만한 일도 아니다.
자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하고 싶은지 조차 모르는 나, 우리 자신이 부모들 보다 더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고 보면 진짜 자신의 삶, 인생을 위해서라면 생각하며 생각한 것들을 글로 쓰고 어떤 삶과 인생을 살아야 하는지를 간단하게 나마 준비하는 마음이 되어야 한다.
늦었다고 했을 때가 가장 빠르다고 했던가, 저자 역시 자신의 삶과 일상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생각들의 가지치기를 글쓰기로 정성들여 솎아내어 진짜 나다운 나의 삶을 열어가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나, 우리의 삶과 일상적 생활에서 기시감 느낄 수 있는 이야기를 전해준다.
세상을 사는 나, 우리는 온전한 나로의 삶을 살 때가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법이다.
그런 삶에, 인생에 세상의 물질적 존재들에 대한 영향력이 없을 수는 없지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면서도 물질적 영향력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생각하면 우리는 진지하게 나, 우리 자신의 나다운 나의 삶과 인생을 위해 글쓰기라는 행위를 통해 나의 모든것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수용하고 변화를 위해 격려하고 도전을 위해 용기를 북돋우고 결과를 얻음에 있어 만족감을 얻는 삶을 선사해야 한다.
오롯이 그러한 삶, 인생은 그 누구의 강압이나 선택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것이 아닌 나의 의지와 선택에 따른 삶, 인생이 되어야만 한다.
저자는 늦은 나이에도 그러한 자기 삶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나를 위한 삶이 가족의 행복한 삶의 조건이 된다 판단하고 모두가 행복한 삶, 인생을 위해 나다운 나의 삶, 인생을 위한 도전에 나서기를 권유해 보고 싶다.
자자와 함께 이 책을 읽는, 읽을 모든 이들의 자기다운 삶을 위해 파이팅을 응원해 본다.
**출판사 두드림미디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