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브랜딩 - SPECULATIVE BRANDING
이서후 지음 / 가넷북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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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를 주목하게 하는 효과로 우리는 브랜딩을 꼽기도 한다.

이는 영향력있는 무언가에 대한 반향이기도 하거니와 그러한 존재에 대한 수용이기도 하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은 다양한 존재들에 대한 브랜딩을 중요시 하고 있다.

그런 브랜딩에 최근의 이슈로 불거진 AI의 추가는 브랜딩의 새로운 국면을 만드는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한다.

브랜딩도 AI가 하게 하는 시대, 어쩌면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진실이 이것일지도 모르지 않는가 싶다.

그런 경향, 바람을 담은 책자를 만나 읽어 본다.



이 책 "AI 브랜딩" 은 두 명의 브랜딩 전문가 서지영 작가와 임승철 작가의 콜라보로 탄생한 AI를 브랜딩에 끌어들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수익율 향상까지 가능하도록 AI브랜딩 아이디어 도출, 시각화 매뉴얼까지의 소개를 지원하고 있다.

브랜딩?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있은 수 있기에 최대한 간결하고 쉬운 이해를 지원키 위한 풀어쓴 용어는 브랜딩에 대한 이해가 없다 하여도 쉽게 이해를 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AI의 등장은 이제 인간이 생각하는 불편한 부분들을 해결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과정과 결과에 대한 예측을 이 책을 통해 파악할 수 있기에 AI가 접목된 AI브랜딩의 이모저모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터이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브랜딩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주는 그 무엇이라 했듯이 유무형의 존재감을 소비측면으로 부각시키는 접점은 비즈니스적 시선이자 브랜딩의 합목적적 가치라 이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9개의 브랜딩 주제를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어 AI 브랜딩이라는 새로운 브랜딩 기법에 대해 심도 깊은 이해를 구할 수 있다.



인공지능 AI의 유용함을 모르거나 부인하고 싶지는 않지만 효용이 있는 만큼 부작용도 상승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야만 한다.

인공지능은 우리가 효용을 위해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인간 역사의 면면이 그러한 도구의 활용에 의해 변화해 온 것을 생각하면 인공지능의 브랜딩 접목에 대한 과정 역시 비판적, 합리적 효용을 추구해야만 한다.

저자는 앞으로 대규모 핵전쟁이나 자연재해가 일어나지 않는 한 인간은 여전히 삶을 살아갈 것이며 인공지능과 같은 도구를 활용한 삶의 효용을 추구할 것이지만 그 바탕은 온전히 가장 인간적인 것 즉 인문학에 바탕을 둔 것이라야 한다는 주장을 한다.

맞는 말이다. 시대가 변하고 인공지능 세상이 우리의 삶을 효용을 뛰어넘는 시대로 만들어도 여전히 우리에겐 인문학적 인공지능의 도래가 당연시 되어야 한다.

디자인과 브랜딩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향후 10년 이내 과연 어떻게 바뀔지를 생각해 보는 일도 AI브랜딩을 통해 맛볼 수 있는 즐거운 일이 아닐까 싶다.

그 상상의 날개를 달아 줄 시간을 이 책과 함께 해 보길 권장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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