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랜드 인사이트 - 성공하는 브랜드의 8가지 비밀
최연미 지음 / 은행나무 / 2023년 9월
평점 :
브랜드? 오늘을 사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과연 얼마나 알고 찾고 사용하며 살고 있을까 생각해 볼 때가 있다.
그런데 그런 생각 이면에 알게 모르게 우리는 일상적 생활, 삶 속에서 만나는 수 많은 브랜드들의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비단 MZ 세대만의 브랜드라 말하는 편협함은 가지지 않아도 되지만 트랜드, 즉 브랜드의 트랜드를 이끌어가는 MZ 세대의 존재감을 무시할 수는 없고 또한 무시해서도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오늘을 사는 나, 우리의 삶에 미치는 브랜드의 영향력은 실로 나, 우리가 미쳐 헤아리지 못하는 파워를 가지고 있다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나, 우리는 브랜드 인사이드를 통해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한 통찰을 들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브랜드 인사이드" 는 브랜드의 핵심이 콘텐츠이며 그러한 콘텐츠를 브랜딩하는 방법과 성공적인 브랜딩에 대한 이해를 가져볼 수 있는 책이다.
과거의 브랜딩은 리서치, 전략수립, 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 수립, 터치 포인트 개발, 자산관리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적 순환을 통해 만들어 졌지만 플랫폼 중심의 오늘날의 브랜딩은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모습으로 과정의 단축과 혁신적인 변화속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하기에 브랜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될지 모른다는 말을 하는 것이고 보면 브랜드 인사이트를 위한 진정성 있는 브랜드로 승부를 보는 일은 나, 우리가 브랜드 인사이트를 위해 콘텐츠를 통해 왜, 어떻게 만들었는지를 알려주는 방식의 차별화된 브랜딩이 필요하다 판단하게 된다.
오늘날의 고객들은 브랜딩의 결과도 중요시 하지만 과정을 더욱 궁금해 하고 그 과정에 따라 소비하는 독특한 형식의 소비를 한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MZ 세대의 브랜드 인사이트를 위한 통찰을 해 볼 수 있다면 퍼스널 브랜드, 혹은 기업측면의 브랜딩에 대한 차별화된 브랜딩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판단을 해 볼 수도 있을것 같다.
저자는 브랜딩의 과정으로의 내용을 구성으로 설정해 디자인, 스토리텔링, 리브랜딩 등 8가지 항목을 소개하고 있어 브랜딩에 관련된 이해의 폭을 넓히거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자 한다면 꼼꼼한 정독이 필요할 듯 하다.
물론 정독을 요구할 만큼의 꼼꼼하고 알찬 내용들이 독자들을 기다리고 있으니 부실에 대한 염려는 접어두고 충실한 독서, 정독을 해보아도 좋을듯 하다.
저자는 8가지 브랜딩 키워드를 통해 나, 우리의 삶에 필요한, 혹은 기업이 필요로하거나 제시해야 할 브랜드 인사이트 노하우를 전달한다.
고객을 이끄는 브랜드를 만드는 일은 무척이나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8가지 핵심 브랜딩 키워드만이라도 확실하게 실천할 수 있다면 나, 우리는 과거의 전통적 브랜딩 방법으로의 과정이 아닌 파괴적이고 혁신적인 모습으로의 브랜딩 인사이트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브랜딩과 관련된 풍부한 케이스를 배움으로 삼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깨달을 수 있는 브랜딩 인사이트 수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