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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리터러시 - 챗GPT 인공지능 시대 철저 대비법
이현주.이현옥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9월
평점 :
세상의 변화를 실감하는 오늘이지만 정작 뭐가 변했지? 라고 생각하면 그것이 딱히 뭐라고 말하기 어려운 경우를 많이 경험해 보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상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과거 보다 많은 변화를 거쳤고 지금도 여전히 거치고 있는 중이라 생각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스마트 폰을 예로들어 보자면 전화로 인식했던 지날날의 우리와 스마트 폰 하나로 거의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는 지금과의 삶을 생각해 보면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 달라 졌는지를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른들도 그렇게 느끼는데 감수성이 예민한 아이들에게는 그야말로 끊을 수 없는 마약과도 같은 느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아이들의 스마트 폰 사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를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더구나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AI의 출현과 스마트 폰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된 시점에서는 더더욱 아이들에게 올바른 스마트 폰 사용에 대한 교육과 철학을 알려 주어야만 한다.
우리 인간은 편리한 삶을 위한 효율을 강조하는 시대를 만들고 지금껏 발전해 왔다 생각한다.
그러고 보니 편리함에 치우쳐 생각하는, 사고하는 습관을 더이상 하지 않으려는 문제를 맞닥트리게 되었다.
10대 이후의 청소년과 청년들의 삶에서 인공지능 AI, 챗GPT와 같은 기술의 변화는 더더욱 우리의 사고와 생각하는 능력을 잠재우는데 일조할 수 있는 것들이기에 디지털 세상을 활용할 수 있는 수 많은 미디어 기기들의 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성이 있다.
이 책 "미디어 리터러시" 는 디지털 세상의 미디어 기기들을 누리고 활용할 수 있게 현직 교육연구사와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낸 책으로 정보의 바다에 떠 다니는 수 많은 정보들을 가려 수용할 수 있게 해 생각하는, 사고하는 아이들로 키워 주고자 하는 능력의 창의적 인재를 만들고자 하는 책이다.
어려운 말처럼 들리기는 한다. 하지만 명확하게 재 정의 해 본다면 미디어 정보를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한다는 것이고 보면 이러한 저자들의 주장과 목표가 비단 어린이나 청소년들에 한해서만 효과적이라 판단할 수 없는, 미디어 시대를 살아가며 생각하지 않는 현상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동일한 현상처럼 느껴볼 수 있기에 그러한 정보 판단 능력은 우리 모두가 바라마지 않는 능력이라 지칭할 수 있는 것이다.
부모의 모습을 보고 아이들은 따르고 배운다 하는데 미디어를 지배하는 정보에 대해서도 아이들은 거침이 없다.
아이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 주는 일은 교사도 아니요 사회와 국가도 아니라 생각한다.
일차적으로는 가족인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며 그들에 의해 인간적인 인간으로 거듭 성장할 수 있게 되어야만 비로소 사회의 일부인 학교와 군대, 직장, 사회 등에서 자기만의 정보선택과 활용에 대한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와 함께 하는 정보 선택의 방법, 한 번 해 보고 싶지 않은가?
미디어는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매체로 소통을 위한 도구이며 그 안에는 텍스트, 대상, 맥락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통을 위한 교육을 미디어 리터러시라 한다.
세부적인 리터러시 교육법에는 미디어 이용법, 정보검색, 정보판별, 온라인 예절, 댓글 매너, 온라인 게임, 유튜브 이용, 콘텐츠 이용, 1인 미디어 방송 등 다양하고도 넘치는 미디어 정보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미디어들이 쏟아내는 정보들은 무방비하게도 우리의 아이들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음을 생각하면 그 심각성이 크다는 사실과 함께 적절한 대응책을 빠르게 마련해야 하겠다는 조급한 마음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인간은 더 나아 지고 싶은 욕망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하기에 실수를 발판삼아 성공으로의 도약을 하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시 마찬가지로 인간의 보다 편리한 삶을 위한 일환으로 생각한다면 너무 늦어 바로 잡을 수 없을 지경이 되기 전에 올바르게 바꿔 줄 수 있는 계기로의 전환점이 필요하다.
챗GPT 활용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로의 내용에 대한 물음, 설명, 이해와 수용을 이끌어 내는 과정들이라 교육적 효과를 느껴볼 수도 있으리라 판단할 수 있다.
저자들의 노력과 정보 구분에 대한 노력,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능력을 갖추는 일에 이 책의 내용처럼 활용과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는 성장의 시간을 만드는 기회를 통해 소기의 목적, 미디어 리터러시로의 능력을 갖출 수 있기를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