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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을 실현하는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 - 스튜디오 사용법부터 수익화까지, 로블록스 게임 제작의 모든 것
강태훈.장준하.D.LAB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컴퓨터 게임의 발달은 그리 오래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과거에 우리가 마주했던 컴퓨터 게임들은 매우 조잡하고 난이도도 낮은 게임들이었지만 오늘날의 게임들은 가히 방대한 세계를 마주하는듯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한 게임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더우기 게임은 상상력의 최고 극치를 표현해 내는 대상이라 현실적 상황에서의 불편함을 가상의 세계에서는 활개를 칠 수 있는 자유로운 나, 우리의 존재를 만드는데 일조한다.
게임 기획부터 출시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완성된 게임을 만드는 일은 혼자서 하기에는 버거운 일이 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폭넓은 지식과 게임 전반에 대한 이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실력, 도구를 찾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쓰는 능력에 이르기까지 마스터하고 있다면 혼자라도 얼마든지 자신만의 세계관을 창조,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로블록스는 그런 나, 우리에게 새로운 세계, 관점, 상상력의 세계관을 만들어 즐거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최신 IT 기술의 하나인 도구이다.
수 많은 사람들이 어떤 연유로든 게임을 즐기고 있는 세상이다.
즐김과 동시에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만의 게임,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일에 몰입할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보며 그에 관한 로블록스 게임만들기에 대한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상상을 실현하는 로블록스 게임만들기" 는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즉 즐기기는 쉬워도 만들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최신 IT 기술인 로블록스를 통해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게 해주며 무엇보다 저자가 제시하는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만 해도 멋진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로블록스는 3차원 공간에서 게임을 모델링하고 조작하며 게임을 만드는데 가장 먼저 6Page에 소개되고 있는 '도서맵 둘러보기'를 살펴보면 로블록스 시작, 즉 개요를 이해하고 플랫폼과 스튜디오의 기능을 익히는 시작과 함께 첫걸음을 떼고 게임 제작에 필요한 조건으로의 언어, 스크립트,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와 이벤트를 이해하고 실천해 보며 게임만들기에 돌입 빌드업, 출시, 수익 올리기, 홍보 등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기억한다면 차분히 저자의 안내를 잘 따르는 것만 해도 일정량의 로블록스 게임제작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더불어 그런 과정을 충실히 실행했을 때를 예상해 '극한생존게임'을 부록으로 실어 게임의 설계부터 출시에 이르는 과정을 반복, 확인, 습관화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두었다.
한 두번 만으로의 연습이나 실행으로 체화되기는 어렵다 생각할 수 있는 게임만들기라 생각하면 세상 일들이 모두 그러함을 깨달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연습과 반복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게임만들기 역량을 습관화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실력으로 인정받고 성장할 수 있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로블록스를 이용한 게임 생성과 출시로 어쩌면 우리는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될 지도 모른다.
따라만 하면 손 안에서 펼쳐지는 메타버스 공간의 게임들을 즐겨 보았다면 즐김에서 끝맺음 할 것이 아니라 나, 우리가 만든 게임들과 무엇이, 어떻게 차이나고 다른지를 파악해 수익화할 수 있는 전략의 변경을 이끌어 내고 생존게임 시장에서 승자가 되어야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으리라.
그러한 가상공간에서의 생존게임이 현실 사회의 생존게임과 맞물려 있다 생각하면 지금 우리가 마주하는 로블록스 게임만들기에 대한 지식을 허투루 대할 수 없고 변화를 위한, 생존을 위한 조건으로의 힘 기르기라 판단, 더욱 매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전해보고 싶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