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평점 :
우리가 네이버, 유튜브를 이용하는 이유는 뭘까?
그곳이 가장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포털과 OTT 서비스이며 그곳을 통해 즐거움과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기에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는 일이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사용량과 경제적 이익을 얻는데 있어 세계 최고는 어딜까 생각해 보면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진출도 늦고 영향력도 낮지만 전세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영향력을 미치는 아마존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 멈추고 보면 왜 지금에야 아마존을 알게 되었을까 하는 후회와 같은 감정이 들기도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아마존은 세계 2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27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고 베스트셀러 마케팅의 장이라 할 수 있다.
네이버, 쿠팡, 11번가 등과 같이 한국인에게 익히 알려진 마케팅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규모면에서나 서비스 마케팅 면에서나 월등히 우월한 아마존 마케팅 서비스를 이해하고 활용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면 아마존만의 특화된 세상, 아마존만의 비즈니스를 통해 어렵다 생각하는 마케팅의 법칙을 보다 쉽게 현실에 이해, 적용해 볼 수 있으리라 판단하며 그에 관한 설명을 전략적으로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은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의 장들과는 달리 아마존,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만들어 내는 아마존 마케팅의 법칙이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만들 수 있는지를 전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관련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아마존에 특화된 지면으로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수 많은 비즈니스 마케팅의 장이 존재한다. 세계 최대 규모, 최고의 경쟁률을 가지고 있으며 단일 시장으로 2억명 이상의 고객이 대기하고 있는 곳이라면 그곳에서의 비즈니스를 위해 입점한 작은 기업이라도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판단할 수 있으며 저자는 좋은 마케팅의 방법론, 판매 직관력이 높은 세밀한 판매페이지와 취향 뚜렷한 브랜딩 방식에 의한 생존법을 제시한다.
그런가 하면 아마존 베스트셀러로의 자격을 갖춘 12곳의 전략적 비즈니스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어 자신의 업과 상품에 대한 적합도 등을 파악하고 적용, 전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볼 수 있다.
현실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돈은 무척이나 중요한 삶의 수단이다.
그러한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은 세상에 무수히 많지만 급변하는 세상에서 커다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하나의 시장을 통해 나, 우리의 상품, 제품 등 무엇인가를 판매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면 복잡하게 여러곳을 전전하며 비즈니스 하지 않아도 시간과 노력, 비용 등의 측면에서 무척이나 효율적인 전략이며 방법론이라 하지 않을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국내의 네이버, 쿠팡 등의 온라인 쇼핑시 만날 수 있는 화면들과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은 아마존이지만 국내의 그것들 보다는 좀더 세련되고 절제된 느낌을 주는 아마존만의 상세페이지는 백 가지 설명 보다 한 장의 그림으로 완성할 수 있는 이해를 돕고자 하는 전략을 쓰고 있어 비즈니스 마케팅에 있어서도 직관적인 방식의 마케팅이 효율적임을 깨우치게 된다.
한 예로 하나의 제품이 존재한다면 이 제품이 소비자에게 왜 필요한지를 설명하는데 필요한 불릿 포인트로 피처, 어드밴티지, 베네핏, USP, CTA라는 5가지 요소는 소비자의 심리를 설득하는데 최적화 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저자가 2부에서 제시하는 아마존 베스트셀러에게 배우는 전략을 제외하고라도 1부에서 제시하는 내용들을 꼼꼼히 읽고 이해하며 우리의 비즈니스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면 큰 효용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할 수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무척이나 다양한 부분을 신경써야 함을 알고 있다.
제품이나 상품에 대한 완전성을 기해야 하며 비즈니스로의 마케팅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아마존과 같은 최고, 최대의 시장을 놓친다면, 비즈니스의 상대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효율과 효과를 무시한 맨땅에 해딩하는 격의 비즈니스 마케팅을 한다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판단도 해보게 된다.
똑같이 광고하는데 누구는 팔리고 누구는 안팔리는 이유, 까닭에 대한 이해를 원인과 결과로 구분, 분석해 볼 수도 있는 아마존 비즈니스 마케팅은 잘 파는 사람만이 아닌 잘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까지도 그 유익함을 전해 주는 공감의 장이라 말할 수 있다.
아마존은 작은 아이디어에서 촉발된 도전이 현실화 되어 이루어진 생존과 성장의 방식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현장이다.
그런 생존과 현장의 방식을 지속가능케 하는 전략, 바로 아마존 베스트셀러 마케팅 법칙은 나, 우리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비즈니스에 활용될 때 비로소 그 가치와 의미를 인정받을 수 있는 마중물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독자들에게 전해본다.
**출판사 호우야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