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는 내 친구 - 개정증보판,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정광재.박경순 지음 / 유아이북스 / 2023년 8월
평점 :
경제를 인간으로 치자면 온몸을 덥혀주고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하는 혈액과 같은 존재라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중요한 경제이기에 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경제를 알아야 하지만 생각처럼 경제가 그리 쉬운것도 아니고 보면
적절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된다.
더구나 요즘은 청소년기의 아이들부터 경제관념들이 확고한 현상을 볼 수 있어 늦기전에 아이들을 위한 경제 안내서를 만드는것도 좋은 일이라 할 수 있다.
경제학의 필요성을 일깨우는데 선택의 문제를 통해 설명 이해시키는 방식이라면 일상적인 선택이 그저 마음가는데로의 선택이 아닌 경제적 의식을 통한 선택과 결과라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다면 경제에 좀더 많은 관심을 어릴적 부터 가질 수 있게 만드는 효과를 거둘수 있으리라 판단해 본다.
그러한 방식으로의 청소년 경제수업을 위한 책이 개정증보판으로 나왔다니 얼마나 새로워 졌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져보며 읽어본다.
이 책 "개정증보판 경제는 내친구" 어른들도 어렵게 생각하는 경제에 대한 지식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재미있는 수업이라 생각할 수 있는 책이다.
보통 우리는 중국음식점에서 짜장이냐 짬뽕이냐를 놓고 갈등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택에 따른 결정력의 문제일수도 있고 기호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선택에 따르는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자기 선택에 따른 타당성을 인식하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기회비용이란 여러가지를 동시에 선택할 수 없을 때 어느 선택을 포기해야 하는 다른것의 가치, 즉 포기한 것의 가치를 의미하며 이러한 기회비용이 경제학에서의 선택 기준의 근거가 된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으면 조금더 경제에 대해 다가서는데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저자는 개미와 배짱이 이야기, 이카루스 이야기, 허생전 이야기, 등 재밌는 옛이야기 속에 숨은 경제원리를 '따로 또 같이' 지면을 통해 설명하고 있어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가 하면 '부모님과 함께 생각해 보세요' 코너는 '경제상식' 코나와 함께 경제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대화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이자 보다 경제를 즐겁게 마주할 수 있는 장으로 이끌어 가고 있어 무척이나 매력적인 부분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가정에서의 자녀와 대화조차 없는 실정에 경제교육이라니 어이없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두가 그런것은 아니라 생각할 수 있다.
자녀의 지적 성장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들이 많다는 사실은 우리나라의 교육열만 보아도 감을 잡을 수 있는 부분인데 그저 넋놓고 있을 부모들은 아니라 생각해 보면 이렇게 저자의 설명처럼 함께 할 수 있는 경제수업, 소통의 창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책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일거다득의 효과를 불러 일으키는 그야말로 나비효과를 만드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경제적 현상들이 나타내는 사례들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를 쉽게 이해하고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존재가 된다면 이는 나, 우리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보험과도 같다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의 청소년을 위한 경제학 수업은 무엇보다 쉽다.
어른들도 어려워 하는 경제학 용어들을 쉽게 풀어 쓰고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사례들을 통해 지적 수준을 높이고 있다.
친구처럼 친근한 경제, 그러한 경제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우리의 자녀들이 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 우리 자녀들의 삶과 인생은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된다.
공부라는것이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하기보다 이제는 평생공부가 되어야 함을 깨닫게 된다.
경제에 대한 공부가 그렇게 평생 함께 해야 할 공부로 인식되고 나, 우리의 삶에 적잖은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라면 청소년기부터 경제 공부를 하는것도 필요하다.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는 일은 무언가를 해야 할 때 효율과 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개정증보판 경제는 내친구' 를 경제를 이해하고 지식을 쌓는 도구로 생각하고 지속적인 경제공부를 위한 발판으로 삼는다면 보다 나은 미래의 삶을 그리며 나아가게 될 우리의 자녀들을 보게 될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자녀와 함꼐 소통의 장으로 나와 함께 하는 경제친구를 만나보길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