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이스트 하루 습관 -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학습 혁명
이성혜.고대원.박민서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과학기술을 통한 경제발전을 위해 설계된 특수대학원이 KAIST 이다.
1971년에 설립된 카이스트는 국내 유수의 대학을 넘어 진정 자기주도적 학생들의 학문의 요람으로 여겨져 무수히 많은 뛰어난 인재들이 몰리는 학교로 인상적인 교육 현장이라 할 수 있다.
KIAST는 학사과정과 대학원과정으로 나눠져 있으며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학습혁명의 장으로 인재들의 성공적 삶에 필수코스로 인식하게 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하지만 학교에 대한 지식 보다는 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인재들, 학생들에 대한 근거있는 원칙을 확인할 수 있는 장소와 세계적 명성을 얻고자 하는 인재양성소로 기억하게 될 곳이다.
수 많은 이 땅의 학부모님들은 자녀들의 카이스트 입학을 희망하며 이는 우리 사회에서 상위권의 삶을 형성하는데 유익한 기회를 창출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카이스트에 대한 인기는 매우 뜨겁다.
카이스트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요청하는 핵심 1원칙은 '자기주도학습' 이며 카이스트에서 그러한 학습 원칙을 요구하는 근거, 이유, 까닭에 대한 이해를 더할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카이스트 하루 습관" 은 카이스트 습관 챌린지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습관을 만드는 과정, 그 과정에서의 경험, 어떤 의미를 얻고 어려움은 무엇이고 극복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낸 공부습관 형성 프로젝트를 말하는 책이다.
매우 뛰어난 학생들이라 영재라 지칭하기에 그들에게 학습법, 공부법에 대한 지식을 말하는것이 어쩌면 무용지물과도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제각각의 공부, 학습법에 대한 통일된 공부법에 대한 습관을 만드는 일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끝까지 해 냈을때 얻을 수 있는 성공경험을 느끼게 해주기 위한 방법이며 이는 사회진출에 미리 앞서 경험할 수 있는 또다른 기회를 공부습관 만들기로 경험,체험해 보게 하는 성공방식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위대한 성공에는 커다란 성공의 경험이 아니라 작은 성공의 경험들이 쌓이고 해결된 과정이 존재하며 그러한 실체들이 쌓여 커다란 성공의 믿거름이 되어 이루어진다 판단해 볼 때 작은 성공의 경험을 통해 더 큰 승리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 자녀들에게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
습관(習慣)은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행위를 통칭하지만 세상 사는 사람들의 문화적 범주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행동 양식이라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습관은 좋은 습관도 있고 나쁜 습관도 존재한다. 하여 우리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정신적, 신체적 경향성을 보인다고 한다.
카이스트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습관 챌린지의 목표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이며 핵심 공부 1원칙이라 볼 수 있다.
자기주도는 무슨말일까?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아닌 공부의 주체가 온전히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공부법이라 말한다.
지금 공부를 하고 있는 존재라면 자기주도학습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스스로의 공부법을 자기주도 학습법으로 바꿔야 비로소 그 결과를 성공에 이르게 하는 과정에 들어 섰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습관이 어떠한지를 점검하고 마뜩치 않다면 자기주도학습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저자는 이 책의 Part 4에서 자기주도학습 습관 챌린지를 위한 5단계를 제시하며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60일 습관 챌린지에 사용할 수 있는 체크시트를 제공하기도 한다.
작은성공이란 매일 매일에 대한 계획의 실천을 통해 성공의 경험을 높이며 자기 완성의 방법론을 만드는 일이라 판단할 수 있다.
카이스트, 서울대, 대치동 유명학원 등에서 실현하는 자기주도학습 습관 챌린지, 어쩌면 공부가 아닌 다른 이유, 의미라도 유익한 습관을 만들고자 하는 챌린지를 통해 나, 우리의 지금까지의 공부에 대한 개념, 방법, 실천과 경험적 결과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변화된 의식을 확인해 볼 수 있게 해주는 이 책의 다독을 수 많은 학생, 학부모님들과 함께 탐독해 보고자 권유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