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쉬운 과학 수업 : 방사선과 원소 - 위대한 퀴리 가문의 탄생부터 주기율표의 완성까지 ㅣ 노벨상 수상자들의 오리지널 논문으로 배우는 과학 2
정완상 지음 / 성림원북스 / 2023년 7월
평점 :
과학, 수학, 물리, 화학 등 다양한 학문이 인간의 삶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업적들을 쌓은 인물들이 매년 노벨상의 주역이 된다.
노벨상은 스웨덴의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의 유언에 따라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6개 부문(문학, 화학, 물리학, 생리학 또는 의학, 평화, 경제학)에 대한 수상이 이뤄진다고 한다.
노벨상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그 의미와 가치는 달라진다 말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 한 과학자들로서는 연구물의 결과에 대한 상으로 가치를 매길 것이며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 선생님들로서는 교육적 가치를 생각할 것이며 기업인이나 정부 관계자들로서는 비즈니스적 가치와 전쟁과 평화를 저울질 하는데 가치를 둘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위험하다 생각하는 방사선, 방사선물질과 원소에 대해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일은 그리 흔하지 않지만 위험한 병이나 불치의 병에 걸렸을 때를 제외하곤 방사선 원소를 접하거나 사용할 일이 없다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직접적인 대면 접촉은 없더라도 학습, 교육 목적의 가치를 가진다면 노벨상 수상자들의 연구와 업적에 빛나는 논문들을 통해 그들의 연구에 대한 열정과 갖은 노력 끝에 얻은 결과의 진실함, 부수적으로 영광이 된 노벨상 수상까지를 하나의 스토리로 만나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과학 수업 방사선과 원소" 는 저자 자신이 말했듯이 이러한 책이 과학을 처음 공부할 떄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 책처럼 그런 느낌을 과학도, 학생들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책이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들을 세간에서 부르는 천재, 수재 등으로 부를 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음을 알게 된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의 연구 과정과 결과에 이르는 일은 그들이 보여준 끈기와 집중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더불어 20세기 최고의 과학자로 불러도 아깝지 않을 마리 퀴리 부부와 그들의 딸 이렌 퀴리로 이어지는 연구는 연구에서 뿐만이 아니라 시대적 상황을 보았을 때 남성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과학에 대한 금기와 편견을 깬 저항이자 도전정신의 요체라 할 수 있다.
마리 퀴리 그녀가 여성이기 때문에 훌륭한것이 아니라 성(性)을 떠나 끈기 있는 실험을 통해 목적을 이룬 한 명의 위대한 과학자임을 증명해낸 인물이기에 위대함이라는 수식을 얻을 수 있었다.
저자 정완상 교수는 물리학 교수로 학생들에게 과학과 수학에 대한 즐거움을 알려 주고자 이러한 책을 기획하고 알찬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 자신이 이러한 책이 30년 전에만 있었어도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칭찬?격의 이야기를 하는것만 보아도 꽤나 훌륭한 과학에 관한 서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 구성을 갖추고 있다.
33개의 노벨상과 관련된 연구들이 실려 있는가 하면 그 중 두드러지게 훌륭하다 판단하는 6건의 영문 버전 논문을 실어 독자 및 과학도들의 호감을 자극하고 있다 판단한다.
과학을 연구한 노벨상 수상자들의 면면이 일반 사람들과의 결이 다름을 느낄 수 있다.
노벨상을 만든 노벨은 다이너마이트 발명으로 엄청난 돈을 벌어 들였지만 정작 자신은 돈에 큰 관심을 갖지 않고 사회적 환원의 의미로 노벨상을 만들어 수여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었다.
왜 우리나라에는 노벨상 후보 조차 없는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법 하다.
아마도 우리나라의 과학자들은 연구와 그 결과로 인한 인류의 발전에 공헌하려는 생각을 가진 이들이 미미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과학을 재미있게, 하지만 심도 있게 읽고 배울 수 있는 속깊은 이야기를 마주할 수 있는 책, 이러한 책들이 시리즈로 엮어 진다니 앞으로 출판 될 책들에 더욱 관심과 기대가 모아진다 하겠다.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고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도 있는 책이라 탐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