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 세금 신고 가이드 - 콘텐츠 하나로 돈을 버는 방법부터 세금 신고, 그리고 절세법까지
잡빌더 로울.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의 변화는 다양한 직업군의 사라짐과 생성을 지속하고 있다.

사라진 것들은 이제 신경 쓸 일이 없지만 새롭게 생성된 직업들은 그야말로 생각해야 할 것들이 무척이나 많아졌다.

직업은 인간의 삶의 현장이자 행복을 위한 도구로 평가할 수 있지만 최근 유튜버,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등장은 지금껏 우리가 맛보지 못한 직업으로서의 재미와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물론 즐거움과 함께 돈을 벌 수도 있음이 사실이고 보니 젊은이들 중심으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벌어들이는 다양한 방법 만큼 고민하고 신경써야 할 부분이 바로 세금과 관련된 것이고 보면 적잖히 황당스럽기도 하다.

모든 수입에는 모든 세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크게 세금에 대한 이해도 어렵지 않을것이라 판단해 보며 현실의 추세에 맞춰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및 세금 신고에 대한 안내를 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업 & 세금 신고 가이드" 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소득이 있다면 세금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살뜰히 안내하는 책이다.

콘텐츠는 쉽게 생각하면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무엇을 만드는것이며 그러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을 콘텐츠 크리에이터라 지칭한다.

그들이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콘텐츠라면 당연히 가치가 상승하기에 소득원으로 대체될 수 있다.

나의 순순한 노력인데 왜 세금을 내야 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든 소득에는 납세의 의무가 존재한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세금을 내고 있는 현실이라 생각할 수 있고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기에는 사업자등록을 통해 소득을 발생시켜야 하기에 고민스러울 수도 있다.

세금은 찰거머리와 같은 모습으로 우리 삶의 모든 활동에 다양한 명목으로 세금을 부과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살아 온 5년 차 크리에이터의 안내를 통해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일은 어쩌면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는 생소한 분야라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창업이나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의 세금 신고 가이드를 모른다면 열심히 일해 번 피 같은 돈을 눈 앞에서 생각보다 많이 뺏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저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태어나는 법을 통해 자기만의 브랜딩화, 팔리는 콘텐츠 만들기, 수익 시스템 만들기, 사업자등록증과 세금신고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더하여 세금 신고에서 끝나지 않고 보다 절세할 수 있는 세금절약의 방법을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를 기준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거나 세금과 관련해 무지하다면 꽤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설명에 힘이 될 것이라 믿는다.



직장을 가진 사람들도 많지만 현대에 와서는 직장이 없어도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등장했고 그들의 세금관련 신고는 어떠할까 하는 궁금증을 가진 분야들이 존재한다.

공유숙박업소, SNS 마켓, 웹툰작가, 배달 라이더 등 이러한 직업군은 실상 뚜렷한 직업군으로 분류되지 않아 세금관련 신고에 대한 혼란을 가질 수도 있으나 권말부록으로 제시한 내용에서 저자는 비직장인에 대한 세금신고의 명확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현재 자신이 이러한 직업에 종사한다면 안성맞춤의 세금 가이드가 되리라 판단해 본다.

직장인으로 살면서 왜 이렇게 세금을 많이 떼어가지? 하는 성토를 늘 하지만 그마저도 어쩌면 나의 세금관련 지식이 일천하고 부족해 가질 수 있는 노릇이 아니었을까 하는 판단도 해보게 된다.

많은 직종에 대한 세금관련 가이드는 아니지만 현실적인 상황 아래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는 현실의 다양한 직종의 세금관련 가이드를 만나 볼 수 있음은 전문 세무사가 아닌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경험에서 드러난것 같아 유익하고 신뢰할 만하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의 삶을 살아간다면 저자의 이런 세금 가이드를 활용해 보는 시간을 가져봄도 좋을것 같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