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치게 하는 것들과 작별하는 심플 라이프
제시카 로즈 윌리엄스 지음, 윤효원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우리를 둘러 싸고 있는 일상의 삶은 생활의 연속으로 이뤄진다.

그런 일상의 생활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오만가지 잡동사니로 가득찬 나, 우리의 불편한 모습, 고통스런 모습들이 떠오른다.

모름지기 인간은 간편할 때 활기차게 움직이고 효율적인 일을 할 수 있다 생각할 수 있다.

나, 우리를 지배하는 물질적인 잡동사니 뿐만이 아니라 나, 우리의 마음을 지배하는 복잡다단한 감정에 이르기까지 나, 우리는 온통 헤어날 수 없는 결계속에 위치한듯 위태로운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그렇게 나,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한 물질과 다양한 감정의 찌꺼기들을 끌어안고 살아가는 나, 우리는 이제 그러한 쓸모 없는 것들을 떨쳐내 버리고 나, 우리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것만 선택하고 남기며 사는 새로운 생활, 인생이 필요한 시점이다.

변화, 새로운 삶, 인생을 원하고 있지만 실행은 요원한 것이 바로 나, 우리의 인생과 삶이 아니던가 싶다.

그런 나, 우리에게 변화만이, 새로운 삶만이 살 길이라는 외통수 길을 알려주는 단 하나의 원인이 있다면 그건 바로 죽음이다.

죽음의 문턱에서 삶의 진정성을 다시금 깨달은 사람은 오롯이 새로운 삶을 위한 변화에 기꺼이 동참, 아니 주도적이 되며 이제까지의 구습에 젖은 삶을 벗어나 새로운 삶, 인생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 판단하게 된다.

그런 극적 경험을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삶을 위한 길을 안내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심플 라이프" 는 모든 사람은 언젠가 죽는다는 깨달음을 순리적으로 깨닫지 못하고 보다 일찍 맞닥트린 저자의 죽음에서 돌아 온 이후의 깨달음에서 비롯된 지금까지의 삶을 바꿔 새로운 나, 우리로의 모습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우리는 삶의 만족을 어디서 채우고 느낄 수 있는가? 이에 대한 물음의 답은 저마다의 삶과 인생, 생활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쓰레기장을 방불케 하는 일상의 나, 우리의 모습 에서는 그 무엇으로도 쉽게 채우고 느낄 수 없을지도 모른다.

좀더 쉽게 이해를 해 보자면 좁은 공간에 무수히 많은 물건들이 존재하고 그런 공간에서 힘들게 움직여야 하는 우리의 마음을 생각하면 그런 삶에서 만족감을 느끼기는 지극히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해야 나, 우리의 생활, 인생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고민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나, 우리의 삶에 진정으로 만족하기 이해서는 '단순함'을 생활과 인생의 모토로 삼는 것이다.

그 단순함은 물질적인 Simple House에서 잡동사니, 혼돈, 물질주의를 해결하고 Simple Story에서는 시간과 친구관계, 디지털 라이프에 대해 생각해 보고, Simple Mind 에서는 감정적, 영적, 개인적 영역으로 까지 확장해 보다 Simple 한 나, 우리 자신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나, 우리의 일상에서의 하루 일과는 과연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저자는 그런 나, 우리의 일상의 시간사용을 확인하고 깨닫게 하기 위해 나의 하루를 원그래프로 그려보라 주장하며 그것과는 다르게 새롭게 변화한다면 시간을 어떻게 쓰고 싶은지를 같은 원에 그려보고 비교해 보길 주장한다.


저자의 이러한 주장은 일상이라는 쓰레기통에서 나에게 꼭 필요한 것만을 남기고 인생을 단순하게 만들어 내는 다양한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근원이 된다.

다양한 단순화 조건들 가운데 '사랑의 조건을 정리하라'는 파트의 '나를 사랑하는데 익숙하라'고 하는 말이 가장 마음에 울림을 준다.

지금껏 나, 우리를 둘러 싼 모든것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우리는 지금 과감히 나, 우리를 바꿀 용기를 내고 계획을 짜고 실천해 바라는대로의 인생으로 전환을 해야만 한다.

단순함은 비움의 의미와 같기도 하지만 새로운 채움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기도 한다.

비우고 채우는 반복의 과정이 어쩌면 나, 우리의 인생이자 삶의 전부라 할 수도 있기에 그러한 과정을 선순환적으로 이뤄낼 수 있는 존재가 된다면 우리는 심플 라이프의 달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른바 원하는대로의 삶, 인생이 바로 심플 라이프에 달려 있음을 생각하면 한 번 도전해 봄직도 하다.

그 방법과 방향성, 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고자 한다면 이 책과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을 경험해 보길 권해본다.



**출판사 밀리언서재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