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다르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찬란한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는 당신을 위한 필수 안내서
마크 아그로닌 지음, 신동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듦, 우리가 생각하는 자연의 법칙에 따른 나이듦은 어쩌면 지금껏 우리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

순리라는 말처럼 우리의 오랜 조상 부터 지금에 이르기 까지의 현실을 보아 오면서 인간의 나이듦을 보아온 터에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을 나, 우리이기에 왜? 라는 의문을 갖지 못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왜 인간은 나이듦의 현상을 숙명처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가? 하는 물음을 해 본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궁금증을 갖게한다.

현실의 세대간 격차를 생각하면 나이듦으로 인한 나, 우리의 삶은 그야말로 '노인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모습으로 그려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 지는 노인에 대한 의미와 대우는 날이 갈 수록 형편없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

이젠 나이듦에 대한 정의를 바꾸고 그 정의에 따라 나이듦이 볼 품없고 가치없는 존재를 가리키기 보다 삶과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 온 존재자로의 무게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그런 나이듦 이라면 늙어가는 것이 진정 늙고 추함이 아닌 대중가수 노사연의 나이듦이 익어가는 존재임을 새롭게 확인하고 즐겨볼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생각해 보며 그러한 의미를 담아 나이듦에 대한 나, 우리의 의식을 바꾸고 변화해 새롭게 태어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지금부터 다르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는 지금껏 나, 우리가 생각해 왔던 나이듦에 대한 보편적 수준의 생각들을 완연히 부인하며 왜 인간은 나이를 먹는가? 왜 나이듦을 문제로 바라보지 않는가? 하는 중차대한 물음을 우리에게 던져주는 책이다.

과연 인간은 왜 나이를 먹고, 왜 늙는지를 고민하고 생각해 본적이 있는지 독자 제위들께 묻고 싶어진다.

어릴때는 몰랐지만 삶과 인생에 대한 의식을 갖춘 때 부터는 아마도 나이듦과 늙음에 대한 생각은 그냥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처럼 느껴 졌을 뿐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나, 우리와는 다르게 나이듦에 대한 정의부터 다르게 생각하고 받아들인다.

나이듦은 쓸쓸한 노인네가 되는 길이 아니라 인생과 삶의 연륜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시기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더불어 노화는 어떤 방법으로든 치료 해야 할 끔찍한 질병일 뿐이라고 못박고 있다.

자연스런 과정이라 생각한 나, 우리와는 달리 '질병' 이라 지칭하는 저자와의 사이에는 뛰어 넘을 수 없는 괴리감이 존재하는 듯 하다.

우리가 생각하는 나이듦이나 노화와 관련된 질문들은 "지혜, 목적의식, 창조성'을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그 가운데 하나를 살펴 보면 왜 나이 드는가에 대한 해답은 노화 자체가 생존에 도움을 주는 것이며 젊을 때는 없었던 지혜로움이 생기고 삶에 긍정적이고 목적의식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어린애나 청년기의 피끓는 모습보다 지혜로운 존재로의 삶을 대하는 존재가 되도록 나이듦이 존재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일견 타당한 주장이라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살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심각한 스트레스, 질병, 부상,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 인생에서의 역할의 상실, 우리의 힘과 자원을 앗아가는 자연재해 등에 직면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모르는 연령점(Age Point)을 맞게 되는데 이러한 연령점은 성인과 노년 분기점의 핵심지표가 될 수 있다.

그저 스러져 가는 노인이 아닌 연령점을 기반으로 나이듦이 삶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저자의 책을 통해 확인하면서 저으기 안도의 숨을 돌려도 본다.

새롭게 생각하게 되는 노년의 삶, 나이듦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부각하고 받아들여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것 같다.


장수하는 사람들에게 장수의 비결을 물어보면 다양한 대답이 돌아온다.

그들의 장수 비결을 나, 우리가 따라 한다고 해서 장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넌센스와 같다.

저자는 장수하고자 하는 마음의 결정을 내린 나, 우리의 마음이 내린 결정은 지혜, 목적의식, 창조성을 토대로 이루어 진다고 한다.

그와 더불어 노년에 발현되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활용할 수 있는 '실천 계획표'는 5가지 기본구성으로 하고 있는데 비축분, 회복탄력성, 재창조, 유산, 축하를 꼽는데 이는 나, 우리의 삶과 인생을 수정하고 바꾸어 최선의 경험과 결과를 성취할 기회를 얻기 위함이라 한다.

각각에 해당하는 차트에 자신의 현실적 상황을 기록하며 점검해 보는 기회를 통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어떻게 보이는 존재가 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발전하는 존재가 되느냐에 방점을 찍고 있어 나이듦, 노년에 대한 지금까지의 인식을 바꾸어 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맞이하게 해 준다.

독자들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1960년대 출생한 850만 노인이 될 세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책으로 읽혀지길 기원해 본다.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