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교실 수업을 위한 지도와 칼 - 챗GPT에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법
이주원 지음 / 리더북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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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난해 말 부터 챗GPT에 대한 뜨거운 열풍이 불고 있는 중이다.

젊은이들 이라면 한번만 들어보지는 않았을 챗GPT에 대한 이야기는 이제 계층을 가리지 않는 통합 범주로의 위치를 보여주고 있어 다양한 사람들, 다양한 직업, 비즈니스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중심에 서있다고 생각된다.

이런 챗GPT는 생성형 인공지능이라 지칭하며 더욱 발전하면 초거대 인공지능으로 변모하게 된다니 지금의 챗GPT로도 놀라움을 겪는데 부족함이 없는데 급속도로 발전하는 IT산업의 미래가 장밋빛으로 물든것 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세상사 모든 일에는 반대급부가 있는 법이고 보면 챗GPT 역시 왼벽하지 못하고 인간인 우리가 어떻게 질문하고 점검하며 올바른 답을 도출해 낼 수 있게 하는가에 따라 그 향방은 달라질 것이라 판단하게 된다.

더구나 챗GPT를 통해 학습을 하는 학생들이라면 학습적 질문으로 챗GPT를 대할 터 인데 완전치 못한 챗GPT의 대답을 기정 사실화 할지도 모를 일을 학생들이 하도록 내버려 둘 수는 없는 법이다.

하여 챗GPT를 교실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지도와 칼의 의미를 부여해 그 사용법을 올바르게 익힐 수 있게 도움 주고자 하는 책을 만나 읽어 본다.


이 책 "챗GPT 교실 수업을 위한 지도와 칼" 은 챗GPT가 훌륭한 도구이기는 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이 존재함을 챗GPT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며 그 올바른 방법론으로 STAR'S 즉 시작(Start Question), 목표(Target Q)' 추가(Addtional Q), 심사/평가(Review Q), 확산적 사고(Spreadable Thinking)의 의미를 챗GPT 질문법으로 제시하고 있어 무작정 사용할 챗GPT가 아닌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해 올바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챗GPT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왜 이런 챗GPT에 관한 질문법이 필요한지 의아해 할 수도 있는 사람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그도 그럴것이 챗GPT가 대답이라 알려준 "세종대왕 맥북 던짐 사건" 이나 "춘향전" 에 대한 대답 등은 그럴듯 하지만 전혀 사실과는 다른 거짓말이기에 학교 수업에서의 이러한 문제 발생은 크나큰 혼란을 발생시킬 소지가 있음을 이해 해야 한다.

이러한 현상은 학생들의 수업을 위해서는 맞지 않는 것으로 저자는 눈 먼 거인의 어깨에 올라설 학생들이 인공지능 세상이라는 현실과 미래를 위해 올바른 길을 찾아 갈 수 있는 지도와 자신을 지켜낼 수 있는 칼의 의미를 부여해 챗GPT 사용을 위한 질문법으로 자신이 경험하고 터득한 STAR'S를 제시해 독려하고 있다.

저자는 챗GPT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생들은 챗GPT를 활용해 확산적 사고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러한 사고는 올바른 챗GPT사용의 협업과 다르지 않음을 강조한다.


챗GPT를 다양한 측면으로 활용할 수 있음에 수업설계, 예술 교육에의 활용, 수업 환경개선 및 디자인 설계,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활용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기대했던 창의, 창조성 측면의 교육을 좀 더 확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음을 밝힌다.

챗GPT를 인간인 우리가 만들어 간다, 올바른 질문을 통해 올바른 인공지능을 만드는 길에 학생들과 챗GPT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의 미래가 달라질 수도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일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하며 챗GPT의 활용성이 지도와 칼이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연구 개발하고 있는 저자와 같은 이들이 있어 눈 먼 거인을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일에 일조할 수 있는 이 책은 챗GPT에 관한 무수히 많은 책들이 쏟아지지만 정말 알짜배기 책이라는 판단을 내리게 된다.

두말 않고 일독을 추천해 본다.



**네이버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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