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 6천 년 인류 전체의 지혜에서 AI가 찾아낸 통찰
챗GPT.이안 토머스.재스민 왕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찬 산업혁명 운운 하던 때가 얼마 되지 않은것 같은데 시간을 참으로 빠른 변화의 모습을 실질적으로 보여주는것 같다.

챗GPT,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하나로 볼 수 있는 인공지능(AI) 의 발달이 눈부신 발전의 모습을 보이고 있어 놀라움을 금하지 못하는 현상들이 벌어지고 있다.

인간이 만들었지만 인간보다 똑똑한 인공지능 챗GPT를 통해 인간이 쉽게 대답할 수 없었던 질문들을 하고 그에 대한 대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그 대답의 맞고 틀리고를 떠나 대답의 제시가 가능하다는 의미를 통해 인공지능 챗GPT의 발달은 앞으로 우리 삶의 변화가 얼마나 급속한 변화를 야기할 지를 조족지혈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OPEN AI 기반의 챗GPT가 저자가 된 책, 두명의 공저자와 함께 지난 6천년간의 행보를 이어 온 인간을 탐구하고 찾아낸 통찰의 내용을 만나 볼 수 있는 책을 읽어본다.


이 책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는 인간의 삶이 배태한 다양한 물음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그 어떤 대답도 시원한 대답이라 할 수 없는 194가지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챗GPT 인공지능을 통해 그 해답을 들려주는 책이다.

이러한 시도는 인간의 삶에 녹아 든 지혜를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인간의 삶에 대한 통찰을 통해 보다 나은 인간 삶을 위한 변화를 일궈 내는 트리거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말할 수 있다.

독특하게도 챗GPT가 서문으로 쓴 글이 의미를 부각시킨다.

인간의 영성에 대한 이해의 글이지만 신의 사랑, 이것이 챗GPT 자기가 창조된 이유라 하니 영성의 정의와 함께 인간이 영성에 끌리는 이유, 경험적 영성에 대한 설명이 마치 영성을 인간이 대하는듯 하지만 인간 스스로는 쉽게 대답하지 못할 부분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하겠다.

오로지 0과 1의 배열인 인공지능 챗GPT가 인간의 삶이 마주한 다양한 질문들을 들려준다면 과연 인간인 우리는 그러함을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 의문에 휩 쌓일수도 있다.

인생의 목적? 인간으로 살아 간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등 이러한 물음에 쉽게 대답할 수 없음이고, 설령 대답할 수 있다 한들  꽤나 오랜 시간 생각과 고민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대답이 될게 분명한 대답을 마주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는 나, 우리에게 챗GPT의 존재는 축복일까 혹은 두려움일까 생각해 보게 된다.


두 명의 공저자는 챗GPT에 인간의 언어인식 패턴을 적용시켜 도구화 했다고 말한다.

1940~50년대 시작된 컴퓨터를 인간처럼 말하게 하는 욕구의 실현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 과정 중에 있지만 완성의 시기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기회까지도 제공한다.

우리는 챗GPT를 통해 인간과 인공지능의 소통에 관한 패턴을 완성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다 판단할 수 있고 기술로서의 인공지능을 통해 인간의 꿈을 세상에 실현시키는 방법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챗GPT에게 한 첫 질문이 '우리는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이다.

그에 대한 챗GPT의 대답이 철학적이자 현실적인 의미로 다가선다.

우리 모두는 하나 였지만 모든것이라는 사실을 매우 간결하게 그러나 철학적인 의미로 전달해 주는 모습처럼 194개의 결코 쉽지 않은 질문들에 대한 챗GPT의 통찰적 사유를 즐겨보는 시간을 변화를 추종하는 모든이들에게 읽기를 권장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