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엣지 - 엣지, 한 끗의 차이를 만드는 내 안의 힘
로라 후앙 지음, 이윤진 옮김 / 세계사 / 2023년 3월
평점 :
Edge는 우리말로 생각해 보면 '날선 부분'을 뜻하는데 그러함은 나, 우리의 삶이 마주한 상황을 그저 그렇게 평범하게 받아 넘기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주도적인 관점으로 파악해 나가야 한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어쩌면 그러한 의미가 퇴색되지 않는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책 "Edge" 를 만나게 되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Edge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Edge 란? 'Enrich, Delight, Guide, Effort'의 약자를 딴 단어로 타고난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난관에 부딪히거나 삶의 중요한 상황에서 스스로 유리한 위치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다.
그야말로 날선 부분으로의 주도적인 관점의 삶, 인생의 이야기가 아니고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 책 "Edge 엣지 한 끗의 차이를 만드는 내안의 힘" 은 4부로 구성된 내안의 힘을 이용해 나, 우리의 삶과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앞서 이야기 한 Edge 란? 'Enrich, Delight, Guide, Effort'의 약자를 딴 단어로 그에 따른 내용을 살펴본다.
저자가 말하는 Edge의 E에 해당하는 Enrich는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고 상황을 바꾸라는 의미를 전해준다.
나, 우리의 앞을 가로막는 편견을 파악하고,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기 보다 기본적인 재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알아야 하며, 남들이 가지 않는 곳으로 가 경험을 쌓고, 다양한 제약을 인정하고 극복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기회를 만들어 타인의 신뢰감을 얻는데 있다.
D에 해당하는 Delight는 타인에게 진짜 기쁨을 줄 때 생기는 변화를 말한다.
나, 우리에게 기쁨을 얻은 사람들은 나, 우리를 가까이 할 것이며 그들과 소통하기 위한 유연성을 갖추고 타인에게 기쁨을 줄 기회를 찾고 자기 다운 방식으로의 기쁨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G에 해당하는 Guide는 세상의 편견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자기답게 행동하는 모습으로 타자들에게 빛날 수 있는 비전으로의 나, 우리에 대한 인식을 이끌어내고, 타자가 나,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하며, 나, 우리의 내면의 모습을 바탕으로 타자에게 다가가 나, 우리가 어떠한 존재인지를 알게 하는 것이다.
E에 해당하는 Effort는 엣지를 지속하는 길이다.
삶의 반복되는 역경을 나, 우리의 엣지로 바꾸어야 하며 이러한 엣지를 실현하는 삶이야 말로 내안의 힘을 세상에 펼쳐 내어 자존감을 높이고 주도적인 삶을 열어가는 길이 되리라 판단해 볼 수 있다.
나, 우리는 수 많은 삶의 순간들 속에서 나, 우리의 존재를 만난다.
그렇지만 늘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인 모습으로의 나, 우리를 더 많이 만나기도 한다.
긍정하는 힘과 내면의 의식이 결합해 자기 의식을 긍정적으로 바꿔 나갈 수 있는 사람들이 된다면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Edge있는 인간의 조건이 될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Edge를 가진 사람들이 말하는 10가지 변화의 원칙을 통해 현실의 나, 우리의 참 모습을 파악하고 변화할 수 있는 기회에 도전할 수 있는 트리거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