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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한복판의 유력 용의자
고호 지음 / 델피노 / 2023년 2월
평점 :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에 대한 문제로 국내의 상황이 말이 아니게 시끄럽다.
때 맞춰 강제동원을 그린 소설을 통해 말로만 듣고 상상해 왔을 그 시대의 아픔을 추리소설을 통해 우리의 의식을 환기시키고 역사적 사실을 없었던 일로 치부하려는 일본의 얄팍한 눈속임도 명확히 알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한국은 그 어떤 나라보다 일본과의 관계가 원만하다고 말할 수 없다.
현실의 세계에서 조차 한국과 일본의 국격의 차이와 경제력의 차이로 기인한 불안을 해소하려 강제동원에 대한 배상문제를 제3자 배상 방식으로 결정한 윤석열 대통령의 의도를 모르는바 아니나 국민적 감정 속에 녹아 있는 불편과 일본에 대한 역사적 앙금은 그렇게 쉽게 털어버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판단하게 된다.
작금의 경제가 조금 불편해도 역사적 사실을 모른척 눈감거나 눈감아 주며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어쩌면 한국인 모두는 일본에 대한 불편함이 이러한 소설을 통해 간접적이나마 해소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역사를 외면하고자 하는 일본의 모습을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드러난 속시원함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도쿄 한복판의 유력 용의자" 는 일본 왕실의 공주를 납치한 사건을 통해 그와 관련된 인물을 파악해 들어가면 일제강점기 시대의 강제동원으로 끌려온 주인공 문준기의 할아버지의 연고를 찾고자 하는 일과 맞물려 서로간의 관심사에 기울어진 모습들을 통해 여전히 일본의 한국과 한국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곱씹어 볼 수 있고 한국인의 일본을 톺아보는 시선 역시 그리 곱지 않아 교집합적 시선 속에서 마주친 공주납치 사건은 공주의 협력에 의한 자작극임을 파악하게 된다.
그러한 내용을 아는 이는 문준기와 공주 아이코 뿐이지만 예상치 못한 인물 후지와라 흥신소를 운영하는 인물은 아들 신이치가 자신에게 들어 온 의뢰를 가로채 벌인 일을 알게되고 추적해 준기와 공주가 벌인 일을 알고 있음을 연락하고, 그의 할아버지 흔적을 찾고자 하는 희망에 조건부 교환을 제공한다.
형사의 등장과 행방불명 된 유키코, 그레타 박과 북한과의 모종의 관계 등 다양한 굴곡들이 소설의 흥미를 돋구고 있다.
강제동원 된 한국인들의 삶은 그야말로 인간이라 치부할 수 없는 삶을 살았다고 한다.
그런 사실을 오늘날에 일본은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아니 부인이 아니라 강제동원이 없었다고 말하고 있는 철면피의 얼굴을 보고 있노라면 피가 끓어 올라 울분을 참을 수 없을것 같다.
소설을 읽는 내내 일본인과 일본이 보이는 과거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희생자들에게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게 하는 일은 상상력을 더해 극을 향해 달려 간다.
과연 문준기는 할아버지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고 할아버지의 흔적을 찾을 수나 있을지 기대하게 되며 이러한 부분이 소설의 맥락을 이끌고 가는 주된 근원이자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의 역사를 살펴 보면서 느끼는 수 많은 감정들이 교차한다.
하지만 그런 역사를 지니고도 오롯이 지금껏 이어가고 있는 우리의 역사 또한 존재하지만 더이상 부끄러운 역사가 되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도 강하게 든다.
피해만을 당한 나, 우리의 역사가 무에 그리 자랑스러울까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주지 않고 수 천 년을 살아 온 한국인들의 끈질긴 생명력에 대한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 역시 역사 소설을 통해 그러한 한국인의 끈끈한 저력을 글로써 표현해 내려 했음이고 보면 왕실 공주의 협력? 은 어쩌면 일개 개인이라 생각하기 보다 정치적, 사회적 이슈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인물의 동참으로 사회, 문화적 역사 환기 작업에 동참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강력한 일본 사회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전달하는 것과도 같다고 느끼게 된다.
역사 소설이되 추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을 통한 작품이라 소설의 흐름을 타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를 앞서 생각해 보는 즐거움도 만끽할 수 있어 무척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 전하고 싶다.
**출판사 델피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