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한지우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리치? 해피리치? 그 어느것도 현실의 나, 우리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지만 꿈마저 그에 다가갈 수 없다 생각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해피리치보다는 뜬구름 잡는 식이라도 슈퍼리치를 꿈꾸고 있음을 살필 수 있다.

그러므로 진정 나, 우리가 바라마지 않아야 할 리치는 해피리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해피리치는 경제적 자유를 실현한다는 핵심, 돈에 얽매여 있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한다.

돈을 바라보고 돈을 생각하며 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인식해 성장하는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인문학적 서적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슈퍼리치보다 해피리치를 꿈꿔라" 는 돈이 많다고 나,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이 될까? 하는 물음에 방점을 찍고 결코 돈이 많아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는 올바른 부자에 대한 사유를 전해준다.

물론 돈이 없는 삶은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현실 사회를 통해 확인하며 살고 있기에 슈퍼리치가 아닌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경제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며 해피리치로의 기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다.

저자는 자신이 본 영화 한 편을 통해 독자들에게 자기 삶의 '콴(Kwan)'을 찾으라고 전한다.

콴이란 자기 삶의 중요한 가치이자 목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우리의 현실 세계에서는 아마도 돈과 행복이라는 것이 맞물려 있다 판단할 수 있기에 진정한 행복의 조건으로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해피리치가 된 수 많은 사람들을 통해 그들이 돈과 행복을 얻은 그 과정을 정리해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어 진정 해피리치가 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효과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돈은 우리에게 필요 조건이지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는 사실에서 돈이 우리의 행복에 미치는 한계성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를 되돌려 보면 슈퍼리치로의 삶이 행복한 조건이 될 수 없음을 깨닫게 하며 나, 우리는 슈퍼리치가 아닌 해피리치로의 신분 변화를 꾀해야 함을 의식하게 한다.

해피리치는 경제적 자유를 토대로 삶의 다양한 가치(일, 건강, 관계, 정신) 등을 통해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삶의 모습을 이야기 한다.


성장하는 청소년들에게는 현실적으로 눈앞의 욕망을 채워주는 슈퍼리치가 행복의 최적조건이라 생각할 수도 있을것 같다.

그러기에 아직은 생각이나 판단의 성숙도가 미숙하다 여길 수 있음에 진정한 행복으로의 '콴' 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삶의 중요한 가치이자 목적으로의 '콴' 을 찾아 내는 일은 청소년만의 일이라 할 수 없고 오늘을 살아 가는 나, 우리 모두의 행복의 조건이 되기도 한다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나, 우리 자신이 무엇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지를 파악하고 이해하야 한다.

물론 진정한 행복을 위해 해야할 공부들이 존재한다. 

바로 돈공부, 금융공부, 인문(사람)공부, 철학공부, 새상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 우리의 행복한 삶을 위해 고민하는 일부터 시작해도 행복해 지는것 같은 느낌을 얻게된다.

해피리치로의 해피마인드를 어떻게 가질것이며 해피리치의 부자 마인드는 어떻게 확립할 수 있고 행복의 롤모델에 대한 이해까지 구축해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어 저자가 말한 해피리치들의 삶에서 발견한 방법론을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아 그것마저도 행복하게 느껴진다.

독자들의 진짜 행복한 삶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으로 청소년 이상의 사람들에게 행복한 책읽기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출판사 미디어숲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