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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는 전략이다 RED
김유진 지음 / 도서담 / 2023년 2월
평점 :

맞는 말이다, 아니 지극히 옳은 말이라 할 수 있다.
생산만 해서는 팔 수 없고 어떻게 판매할 수 있을지, 더 많이 빠른 시간에 팔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일은 전략적인 고민이라 할 수 있다.
구태여 어렵고 힘든 용어와 설명을 들여 이야기 하지 않아도 책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명쾌히 전하는 제목이 그 해답을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장사. 어쩌면 장사는 무언가를 사고 파는 행위에 집중된 것이라 생각할 수 있기에 비즈니스로 파악한다.
물론 장사의 범주에도 무수히 많은 범위가 존재하기에 모두를 분별해 말할 수는 없지만 나, 우리처럼 보통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고 도전을 고민해 보는 요식업, 음식업으로 한정해 장사에 필요한 전략을 논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장사는 전략이다" 는 너도나도 창업하는 업종으로의 요식업, 음식업에 대한 핵심을 전략으로 평가하고 그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거의 모든 장사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장사이기에 장사의 주 목적적 존재에 대한 완벽성 뿐만이 아니라 서비스 및 각종 행사 등에 대한 부분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이 무척이나 중요하다 판단할 수 있다.
저자는 그러한 부분, 독자들이나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을 위한 갈증을 해결하는데 주요한 내용들을 적절하게 배치해 목마름을 해결해 주고 있어 이 또한 전략적이라 할 수 있음을 깨닫데 해 준다.
저자는 장사의 필수적 전략으로 여섯가지의 요소들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콘셉트 설계, 콘텐츠 설계, 가치 설계, 가치 강화, 고객 유인, 매장 운영이 그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파악하는데 조금 더 힘을 쏟아야 할 의미가 분명 존재한다.
어쩌면 저자가 주장하는 이러한 요건들을 나, 우리는 장사를 생각하면서도 필요 구성 요건으로 충족하지 않았을지고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야말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한데 그 준비를 게을리 한다면 책표지 띠지에 크게 일갈한 '전략 없는 장사의 끝은 폐업이다'는 주장을 상기하게 만든다.
보통의 비즈니스 서적들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과 비즈니스라는 특성 때문에라도 딱딱한 느낌을 주기 쉬운데 저자는 독자와 비즈니스 창업자 등을 고려해 친근한 뉘앙승의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배려해 놓은 설명들이 두드러지게 다가온다.
전략적 설명에 대한 내용들을 적절한 사진, 문구, 세부적 설명을 위한 KICK에 이르기 까지 가독성을 높이며 독자들을 대하고 있어 만족스럽다.
더구나 부록으로 제시하는 부분의 내용들은 각종 비즈니스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 따른 설명으로 이어지고 있어 이러한 부분도 최근의 흐름을 반영한 저자의 노력으로 인식해 보면 적잖은 노력과 공을 들이고 있음을 살필 수 있다.
다 죽어도 전략을 가진 장사꾼으로의 나, 우리는 살아 남을 수 있다 전하는 저자의 주장이 허언이 아닌 진실이자 표본이 될 수 있음을 신뢰해 볼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