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소한 감정에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현실적인 위로
김종원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 어른의 정의가 뭐지? 라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의 의구심은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그도 그럴것이 사회적으로 어른에 대한 정의나 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으면서도 우리는 사회적으로 '어른' 이라는 용어를 무수히 사용하고 있다.

이래서야 어디 명쾌함을 지향하는 인간이 할  노릇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세상 모든 것들에 대해 정의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스스로를 일깨우는 인간을 지칭하는 '어른' 과 같은 용어를 정의하는 일에 한 번쯤은 깊이 고민해 보아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물론 그 정의는 저마다의 기준에 의한 정의가 될 수 있겠지만 보편 타당한 의미를 지닌 어른으로의 정의를 내릴 수 있다면 우리는 그런 어른이 되고자 해야 마땅하리라는 생각을 가져보며 어른과 어른으로의 삶이 어떠한지를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가요" 는 인간 스스로가 무언가가 되고자 하는 일은 무수히 많은 노력을 동반해야 하는 과정이 된다.

그러한 과정으로의 인생과 삶이 어떠한 기준으로 점철되고 사회적으로도 보편 타당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때라면 그 정의에 속하는 나, 우리는 어른이라는 의미를 올곧게 이해하고 실천한 인물이라고, 어른이라고 지칭될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본다.

저자는 자기 나름대로의 노력과 10여년의 사색 끝에 보편 타당한 의미로의 '어른' 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독자들에게 어른, 어른으로서의 해야 할 생각과 행동에 대한 지침을 독특한 구성 방식인 일러스트와 활자의 조합, 요약과 마음을 여는 글귀를 통해 어른이 되고자 하는 나, 우리를 자신의 이유로 살아가게 하려는 책이다.

저자가 내린 어른의 정의는 '타인이 아닌 자신의 이유로 사는 사람' 을 어른으로 정의 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다양한 어른에 대한 정의가 존재한다. 

하지만 세상에서 만나게 되는 어른은 숫자만 더해진 나이로의 어른인체 하는 존재들이 판을 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우리는, 우리 시대에, 우리 시대를 이끌어 줄 진정한 어른을 필요로 한다.

그런 진정한 어른으로의 면모를 가진 인물들이 좀체로 드러나지 않고 설령 있다고 해도 가려진 욕망의 끈을 놓지 못해 진흙 구덩이 속에 도사리고 있는 뱀처럼 위험스런 존재감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다.


어른은 지위고하를 막론하지 않고 상대를 배려하고 인정하는 자세를 갖기에 인자한 말투를 갖는다. 또한 그러한 마음부터 인정을 나누는 일이기에 다른 모든 것에 있어 나눔을 생활화 하는가 하면 끊임없이 세상을 대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내부로의 질문을 통해 자신을 다스리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저자는 그러한 인물이 되고자 자기 존재의 이유를 특정한 사람이 되어야 하며 그의 글속에 확연히 드러나는 어른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 놓는다.

나, 우리는 자신의 삶과 인생에 대한 불만을 가질 때가 많다.

불만은 변화를 구하는 나의 마음이 드러내는 감정이기에 그러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변화를 꿈꿔야 한다.

저자의 말대로 "삶의 판을 바꾸고 싶다면 당신 스스로 봐도 가슴이 두근 거리는 것을 해라"는 문장의 의미를 곱씹고 변화를 수용해야만 한다.

변화는 나, 우리에게 고통과 인내의 과정을 선사한다.

비로소 그 과정이 끝난 후에라야 변화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터이지만 그 변화가 나, 우리가 바라마지 않은 변화였을지에 대한 의문은 남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고 노력해 바꾸고자 한 나, 우리의 인생과 삶에 대한 것이기에 후회는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자신이 삶, 인생을 이유 있게 사는 것으로 진짜 어른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나로부터 시작하고 완성되는 인생과 삶이 어른을 만드는 길이다.

이미 어른이라 치부하는 이들에게 반성과 위로를, 어른이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전과 용기를 전해주는 책이라 다독을 해도 좋을 책이라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