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세상의 현상과 법칙 - 아하, 그래서 그랬구나!
전은지 지음, 박동현 그림 / 봄나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삶을 통해 드러나는 많은 법칙들이 존재한다.

우리는 그러한 법칙들의 상관성을 쉬 발견하지 못하지만 인간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온 학자들에 의해 인간세상에 통용되는 다양한 법칙들을 발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그러한 법칙과 현상에 대한 설명들을 들으면 실로 놀랍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어? 진짜야? 할 정도로 나, 우리 자신도 몰랐던 현상과 법칙들에 대해 알아가는 일은 나, 우리 자신을 좀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들여다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리라는 판단을 해 보게 된다.

인간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좀체 이해할 수 없었을 일도 아하~ 그래서 그랬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는 놀라운 현상과 법칙들을 소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서프라이즈 세상의 현상과 법칙"은 세상에 통용되는 놀라운 현상과 법칙들을 통해 보다 인간을 깊이있고 넓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책이다.

지구상에는 80억명의 사람이 살고 있으며 그들은 모두 제각각의 삶을 살아가고 있기에 모두가 다르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르지만 비슷하거나 같음을 느낄 때도 존재하기에 그러한 차이를 가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관찰하고 연구하며 실험해 찾아낸 결과로의 유형들이라 신뢰할 수 있는 현상과 법칙이다.

청소년들의 기호를 자극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삽화, 만화, 스토리텔링으로 적절히 조율해 놓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데 지루함을 느낄 겨를이 없다.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도 한 몫을 더하고 있다 생각하면 이렇게 구성하고 조율해 놓은 저자의 배려심도 높이 사줄만 하다는 생각이 든다.

20개의 현상들을 소개하는데 종종 들어 보았음직한 현상과 법칙들이 소개되는데 리플리 증후군, 삶은 개구리 증후군, 방관자 효과, 가르시아 효과, 나르시시즘 콜플렉스, 레밍효과 등 들어는 보았을지 몰라도 쉽게 그 뜻을 이해할 수 없는 심리적 현상, 증후군, 법칙들에 이르기 까지를 살펴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이러한 현상과 법칙들에 대한 이해를 위해 예를 들어 설명하는가 하면 인물과 유래된 이야기, 비슷하거나 반대, 정상과 문제가 되는 현상의 경계를 고민해 볼 수도 있는 시간이 된다.

인간의 심리적인 모습을 통해 좀 더 인간 존재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 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다 판단한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상태는 끓어 오르는 용광로와 같은 느낌을 가질 수도 있고 보면 인간의 실체에 좀더 깊이 다가가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일은 미래를 위한 초석을 만드는 일이다.

그 미래를 위해 인간 존재에 대해 탐구하고 실험해 찾아낸 현상과 법칙들을 수용할 수 있는 존재가 된다면 비로소 사회적 존재로의 자격을 조금이나마 갖추었음을 인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해보고 싶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