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공부법 - 세계 무대에서 잠재력을 발휘하는 상위 1% 공부력의 비밀
최하진 지음 / 스타라잇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공부법들이 존재한다.

그러한 공부법이 자신과 맞는지에 대한 적용과 검증을 통해 자신의 공부법으로 채택하지만 다수의 공부법들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또한 만만찮은 일이고 보면 공부를 하는 입장을 가진 사람들로서는 어쩌면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기보다 쉬 포기하고 되는대로의 공부법을 유지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더구나 학교 교육이 보여주는 전통적인 방식으로의 교육으로는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도록 허락치 않는 경우도 있기에 더욱 어렵게 느껴질 법도 하다.

하지만 조금의 시간적 여유를 두고 지속가능한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진짜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는데 힘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하나의 공부법으로 알려진 파인애플 공부법, 어떤 공부법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고자 읽어본다.


이 책 "파인애플 공부법" 은 이 공부법으로 가르친 제자들이 스탠포드, UC버클리, 미네르바, 베이징, 칭화대 등 세계 유수의 대학에 진학할 수 있게 만든 공부법으로 상위 1%의 학생들을 만드는 '공부력'을 키우는 내용을 담아 독자들의 공부법에 대한 도움을 주고자 하는 책이다.

특히 세계 명문대학 학생들의 추천과 20년 간의 교육 경험을 통해 얻은 검증된 노하우와 저자가 설립한 만방학교 학생들의 커리큘럼을 실어 독자들과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많은 사용자들을 위해 제공하는 공부법은 온전히 '공부력'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공부력을 높이는 방법으로의 파인애플 방식, 즉 파워(Power)-긍정의 힘, 인성(人性)-훌륭한 인성, 사랑(愛)-사랑을 배푸는 인재, 플랜(Plan)-실천 가능한 계획으로 이는 학생이나 공부를 하고자 하는 사람 혼자만의 고민으로 해결 될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학생과 부모가 함께 이뤄 나가야 할 공부법이라는 생각이 더 크게 드는것은 올바르게 이끌어 주는 부모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기 때문이기도 하다.


공부력을 높이는 다섯가지 방법 중 첫번째인 쫓기는 공부와 쫓는 공부 중 지금 나와 우리의 공부는 어디에 속해 있는지가 궁금해 진다.

시간에 쫓기어 하는 공부가 태반일터이고 보면 쫓기는 공부보다는 쫓아야 하는 공부, 쫓는 공부가 되도록 공부 방식을 바꾸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는 경쟁에 밀려 살아 남아야 한다는 의식이 가미된 공부가 아니라 나를 뛰어넘고, 미래를 돌파하는 주도적인 공부가 될 수 있도록 생각의 프레임을 바꾸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공부는 엉덩이로 한다는 말처럼 치질까지 걸려본적이 있는지에 대한 물음도 다르게 생각하면 그만큼 몰입해 본적이 있느냐로 귀결되고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하는 공부라 디지털기기들의 활용이 많아지지만 디지털 기기를 최소화하고 손으로 쓰기 등을 활성화 해 전두엽을 발달시키고 질문노트의 활용과 함께 자신만이 아닌 타인의 성공을 위한 공부를 하게되면 비로소 자신의 삶과 인생도 성공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음을 공부력의 향상에서 맛볼 수 있다고 한다.

진짜 공부력의 향상을 위한 파인애플 공부법을 활용하면 주도적인 공부법으로 지금까지와는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최소한 경험해 본다는 의미를 두어 실천해 보는 도전적 정신을 가져본다면 파인애플 공부법은 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시발점이 되리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겠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