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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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역사, 세계사를 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판단하지만 보통 우리는 가시적인 결과로의 모습만을 확인하는 경우에 그치고 만다는 사실을 보여줄 때가 있다.

역사나 세계사를 그렇게 인식하거나 알고 있다면 수박 겉 껍데기 핧기와 같은 양상이라 할 수 밖에 없다.

역사 또는 세계사에는 수 많은 사건, 사고들이 존재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사건과 사고들에 대한 배경으로의 지식들이 없이 단편적인 지식으로 기억하고자 하는 역사, 세계사를 공부했다 인식하고 있다는게 사실이다.

단편적인 지식으로만 익히게 되는 역사와 세계사는 당연히 재미도 없고 외워야 한다는 강박을 일으켜 더더욱 멀어지는 결과를 양산하게 된다.

올바른 역사, 세계사 공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은 역사, 세계사 속에 수 놓아진 사건, 사고들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 원인은 무엇이고 또 영향력은 어떠했으며 그러함이 오늘 우리가 판단 했을 때 과연 합리적인지를 토론형식에 부쳐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에 이르도록 하는 책이다.

역사, 세계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물어 보면 이 과목은 외워야 하는 과목, 암기과목으로 이해한다.

그러한 부분을 두고 잘못 되었다 판단하는것 조차 이미 우리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잘못된 교육을 했다는 결과를 확인하는 일이라 판단할 수 있으며 저자는 그러한 부분을 수많은 사건과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긴 내용의 배경지식을 폭 넓게 제공하고 학습할 수 있으며 타인과 함께 토론해 다양한 생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게 하는 바람직한 교육적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유대인은 학교에서 무엇을 물었는지를 아이들에게 묻는다고 하는데 이러한 질문에 부합하는 역사, 세계사 수업이 될 수 있다면 역사와 세계사를 보는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으리라는 판단을 해볼 수 있다.

저자는 융합독서디베이트 독서 커리큘럼을 만들어 이 책에 적용시켜 독자와 학생들을 위한 역사, 새계사의 지식 그물망을 짜 놓았다.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역사, 세계사에 대한 지식만을 전달하고자 하는게 아니라 '토론'을 위한 책이라 명명하고 있다.

토론은 나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견주어 생각하고 융합해 새로운 사관,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그러한 기술적 토론을 통해 우리는 역사, 새계사 뿐만이 아니라 오늘을 사는 현실이 마주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토론의 시간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볼 수 있다.

지금까지는 암기식 위주의 역사, 세계사, 현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주였다면 지금부터는 생각과 사고의 관점이 달라질 수 있고 변화를 수용해 보다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토론 수업으로의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한 파워풀한 세계사를 넘어 현실의 삶에 이르기 까지를 탁월하게 통찰해 볼 수 있는 공부법으로 강력한 추천을 전달해 본다.

학생이 있는 집이라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하는 시간으로도 무척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가장 가까이 두고 볼 수 있는 책이라 판단된다.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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