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비문학 독해 (2023년)
김태희 지음 / 지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도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을 꼬집어 문제삼는 일들이 비일비재 하고 보면 그보다 상위적이라 판단할 수 있는 독해력은 더더욱 심각한 실정이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독해력은 국어나 외국어에 한해 문장을 읽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지칭하고 보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국어 비문학 독해에 대한 궁금증은 많은 학부모들이 가질 법하다 생각한다.

문학 독해가 아닌 비문학 독해이기에 더더욱 독해력은 논리성을 따져야 할 필요성을 띤다 할 수 있다.

이는 전문서, 사상서, 논문, 연구 보고서 등을 지문으로 활용하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과 교양이 뒷바침 되어야 비로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 공부를 하는 학생들로서는 문학, 비문학을 구분해 각각의 독해력을 키우기도 만만치 않은 현실이자 괴로운 학습상황이라 생각할 수 밖에 없다.

그러한 국어 비문학 독해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며 학습자들에게 탁월한 길을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수능 국어 비문학 독해" 는 문학 작품과는 달리 전문서 수준의 비문학 지문에 대한 독해력 측정의 목적을 가진 시험이라 그간 학생들이 학습했던 잘못된 독해습관을 바로잡고자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이론과는 다르게 글을 읽는 방법으로의 훈련을 다르게 하는 '학습독서' 를 주장하는 책이다.

많은 비문학 독해력 서적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기 보다 물고기를 잡아주는 방식으로의 독해력을 설명해 온 바 날이 갈수록 비문학 독해력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실정은 이를 증빙하는 사례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국어 비문학 독해를 어렵다고 생각하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저자는 그에 대해 다음의 3가지 사항을 핵심으로 꼽고 설명해 준다.


첫째, 낮은 수준의 어휘 실력과 배경지식의 부족

둘째, 정보 선별 능력 부족

셋째,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하는 능력 및 논리적 추론 능력 부족


좀더 쉽게 이야기 해 본다면 글(지문)의 핵심 정보(중요한 부분)를 못찾거나 글을 읽어도 글의 내용이 무엇을 말하는지(의미) 이해해지 못하며 지문의 핵심 정보를 발문(보기)의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여 이해, 판단, 추론하지 못한다는 말과 다를바 없다는 설명이다.


저자는 비문학 독해력 향상을 위한 핵심포인트 15가지를 선별해 제시하며 각각의 핵심에 따른 사례를 수록하고 학습방법에 대한 사항을 알려주고 있어 충실한 학습을 한다면 독해력 향상을 위한 핵심 포인트를 잡는 일은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하지만 본말이 전도되면 안되듯 국어 비문학 독해력의 키워드는 텍스트의 논리적 독해에 있기에 그에 대한 방법론으로의 7가지 방법이 주지하는 바는 "글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라는 가장 근본적인 물음이라 그에 대한 해답으로 퍼즐 조각을 맞추 듯, 글의 의미구조 파악, 중심문장 찾기, 명제 찾기, 맥락으로 읽기, 전략적으로 읽기를 설명하고 있어 이러한 부분이 앞서 이야기 한 '학습독서'와 맥을 같이 하고 있는 터에 개념이해와 기억강화, 의미파악에 이르는 방법론과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어렵게만 생각하면 한 없이 어려운게 언어과목의 학습이다.

무엇이 문제이고 부족한 것인지를 깨닫고 있다면 적절한 대응책으로의 방법적 변화를 수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비단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아니라도 사회생활에서의 다양한 비문학 독해에 대한 학습은 격조 높은 우리 삶의 양질을 결정하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올바른 독서법을 통해 올바른 해석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나,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