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무크 : 2023 산업대전망 한경무크
한경비즈니스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의 세계경제는 혼돈을 거듭한 시기였다고 판단해 본다.

물론 그렇지 않은 시대와 시기가 없지 않았냐고 묻는다면 맞다고 말할 수 밖에 없지만 여타의 년도 보다 세계경제를 좌우하는 굵직한 사건들이 종료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들을 통해 그 영향력이 정말 크구나 하는 사실을 실감하게도 된 한 해 였다고 느껴진다.

그렇다면 2023년은 또 어떤 한 해가 될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해 뒤의 경제를 전망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일은 비단 나만의 생각은 아닐것이라 판단하며 각종 경제신문사 및 세계각국의 경제부처에서 발생하는 예측서 등으로 이미 우리는 적잖히 2023년의 경제에 대한 전망을 이해하고 있다 생각할 수 있다.

멀리도 아닌 국내 경제의 동향과 함께 산업 트렌드에 대한 전망을 통해 지금보다는 나은 미래를 읽어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며 '한경무크 2023 산업대전망'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2023 산업대전망" 은 현실의 우리 경제가 처한 상황, 미국과 중국의 분쟁적 상황, 끝나지 않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그로 인한 유럽발 경제의 혼란과 위기상황, 수 많은 개발도상국들의 디폴트 위기감 팽창과 우리나라의 전방위적인 부분에서의 수요, 생산 위축 및 인플레이션 압박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위기상황들이 예상되는 바 한 권의 전망서를 통해 합리적 의심과 문제해결에 대한 이해를 구축할 수 있다면 보다 쉽게 2023년의 삶의 형태를 결정할 수 있으리라 판단할 수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늘 우리의 삶은 불편하고 혼란스러운 시대, 시기를 거치며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우리 삶의 일부인 생활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이 바로 오늘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세계경제와 그 파급력에 영향을 받는 우리 경제와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각국의 투자와 발빠른 노력들이 빛을 발하고 있는 가운데 과연 우리는 어떻게 하고 있으며 또 그 진행과정은 제대로 이루어 지고 있는지 등 다양한 궁금증들이 일어난다.

그러한 우리의 궁금증에 대답하기 위해 한경 무크에서는 예측하기 힘든 상황을 맞게 될것이라는 진단을 내 놓는다.

혹자는 이렇게 말을 할 것이다. 진단하기 어렵다는 말을 하면 아니함만 못하다고....

하지만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고 분석해 낸 결과로의 도출이니 만큼 합리적인 주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그런 가운데서도 우리 산업의 역동성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는 바 새로운 스타기업의 출현을 예측하고 그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놓아야 한다고 전한다.


우리 경제와 산업에 직접적인 파급력과 영향력을 미치는 빅이슈5 를 선정해 책의 서두에 실어 독자들의 경제와 산업 전반에 대한 그 영향력의 실증적인 모습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복합위기, 장단기 금리간 역전현상, 금리인상을 서두르는 이유, 역환률전쟁, 스크루플레이션을 넘어 산업별 트렌드로의 30여 항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의식주와 관련된 부분이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소비시장의 판도는 혼돈의 상황이며 식에 해당하는 부분은 국제곡물가의 하락으로 안정세를 유지, 주에 해당하는 주택시장의 냉각기를 보며 나름대로의 생활에 대한 대처를 꾸려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판단도 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빅이슈5와 산업별 30 트렌드 분석은 글로별 경제대가의 전망과 Best 애널리스트들의 고민과 숙고 끝에 얻어진 분석 전망이라 더욱 믿음을 준다.

2023년 우리의 살림살이 뿐만이 아니라 국내와 세계경제를 아우르는 이해를 갖고자 한다면 이 책을 통해 그 시발점을 삼았으면 좋겠다는 판단을 해보며 일독을 권장해 본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