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한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
김재성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과 인생에 지친 우리에게는 힘과 용기를 줄 수 있는 글과 노래 등이 필요하다.

그런 글들을 통해 우리는 난도질 당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위로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삶을 오래 살았다고 해서 전부 다 배울것이 있는 존재라 생각할 수는 없다.

짧게 살았거나 살고 있어도 깨달음을 얻은 존재는 타인의 삶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허다하게 많다는 사실을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보면 나이의 많고 적음이 인생과 삶의 지혜를 가늠한다기 보다 삶과 인생에 대한 깨달음의 여부가 더 중요하다 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용기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따스한 말 한마디를, 동기부여를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냉정하고 현실을 직시해 볼 수 있는 이야기를 건네줄 수 있는 지혜로운 존재가 필요하다 느껴지며 그런 인물의 위로와 동기부여에 대한 서사를 만나 볼 수 있는 책을 읽어본다.


이 책 "당신을 위한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 는 제목만으로는 무슨말이야? 하고 반문할 수 도 있는 우리의 삶과 인생에 있어의 우리에게 문제를 일으키고 고통을 주는 것들을 변화로 이끌어 내고 그것을 성장과 인간관계, 사랑과 통찰이라는 관점을 통해 따뜻함과 냉정한 서사를 독자들에게 전달해주는 책이다.

쇠를 달구고 차가운 물이나 기름에 냉각시키는 일의 반복적인 과정은 쇠 자체를 단련시키는 방법으로의 하나이지만 우리의 인생과 삶 역시 그와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면 뜨거움과 차가움을 번갈아 적용해 심신을 단련시킬 수 있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은 온전히 우리 자신의 몫이지만 그렇다고 오롯이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독서를 통해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삶과 인생을 위해 용기를 얻고 현실을 명확히 직시하는 냉정함을 통해 과정을 만들어 나간다면 분명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바대로의 삶, 인생을 살 수 있는 멋진 존재가 될 수 있다.

저자는 그런 나, 우리에게 용기와 냉정함을 선물해 주체적 존재로의 삶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어 저자의 설명을 이해하고 삶과 인생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낸다면 뜨거운 삶의 존재가 되리라 판단해 본다.


뜨거운 삶이란 살아있음을 느낄 수 있는 삶이자 인생이라 할 수 있다.

현실의 삶에 치우쳐 자신의 본분과 주체적인 삶을 잊은채 살아가느니 보다 실패를 할 지언정 주체적인 삶을 위한 변화를 시도해 보아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저자의 Worm Story와 Cold Story는 우리의 일상에 팽팽한 긴장감을 줄 수 있고 지루하지 않은 모습으로의 나, 우리 자신을 만드는데 일조한다.

저자의 그러한 응원이 마중물이 되어 우리의 삶과 인생이, 일상이 바뀌고 변화할 수 있다면 한 번 시도해 보고 실패한다면 수정하고 또 시도하며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 진정 우리가 원하는 삶으로의 뜨거운 삶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런 우리의 치열한 삶을 위한 뜨거운 응원이 저자의 따뜻하고 냉정한 이야기임을 기억하며 일독을 권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