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를 대하는 태도가 인생을 바꾼다 - 자신의 한계를 넘어 목표를 이루는 7가지 기술
박동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1월
평점 :
공부, 공부...듣기만 해도 돌아버릴것 같은 공부라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나 역시도 그러한 부류의 하나 였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공부는 학교 공부가 다가 아닌 평생공부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말았다.
학교에서의 공부만이 공부라 생각했던 우메함이 나, 우리의 지금까지의 현실이고 보면 아직도 우리는 공부의 본질을 명확히 깨닫지 못하고 있다 판단할 수 있다.
공부는 자신이 어떤 삶을 원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깨닫고 실천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인간으로서의 목표, 꿈, 희망 등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삶이나 생활, 인생을 위해서는 꼭 관련 공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실천해야만 비로소 그러한 삶이나 인생에 도달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한 공부가, 공부에 대한 태도가 바로 우리의 인생을 바꾼다고 직시하는 저자의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공부를 대하는 태도가 인생을 바꾼다" 는 공부에 관련 된 책자들을 보면 슬그머니 화가 차오르는, 나는 왜 저 나이 때에 저런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못했나 하는 자격지심과 자괴감이 솟구치고 비교되는 터에 마음이 편하지 못하지만 저자의 공부 이야기를 살펴보면 모든것이 바로 나로 시작한다는 아주 지극히 당연하지만 우리가 쉽게 간과하고 마는 진실을 드러내 깨달음을 준다.
공부는 왜 하는가? 무엇때문에 하는지 등에 대한 나름대로의 이유를 찾거나 밝힐 수 있다면 그러한 공부에 대한 진의는 변화를 위한 추동의 힘이 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세상에서 공부가 제일 쉬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또다른 무언가를 하며 그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으니 꼭 공부만이 전부인것 처럼 생각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지만 수 많은 세월이 지나고 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니 진정 '공부'에 대한 후회가 많이 남는다는 말을 하게된다.
저자가 구성으로 내 놓은 주제들을 나의 삶과 인생에 대입해 보니 나는 뚜렷한 목표나 꿈이 없었던것 같다.
그러하니 공부가 될 리도 없고 흐지부지 시간만 보내게 되는 꼴이 되고 말았지만 7장으로 구성된 목차를 차근히 곱씹으며 자신의 공부 스타일을 바꾸는 방법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일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한계를 싫어한다.
절대적 한계가 있지만 공부는 우리에게 절대적인 한계라 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그러고 보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한계까지 몰아부치는 노력을 해 본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의 맛을 볼 수 있다는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지금의 나, 우리의 삶이나 인생을 두고 한탄하고 비애애 젖어 있기 보다 아직도 늦지 않았음을 생각하고 삶을, 인생을 개선하고 바꿀 수 있는 무언가를 공부해 보는일이 더욱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야말로 평생공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실감하고 실천해 보는일로 스스로의 만족감을 채우는것도 필요하다.
저자는 1인 다역의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보통의 사람들이 생각할 때는 어떻게 저렇게 하지 하는 의문을 가질법도 한 모습을 저자의 일상에서 볼 수 있기에 그가 보여주는 한계까지 밀어부치고 도전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배움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인 나의 삶과 인생, 행복이 바로 우리의 공부에 달려 있다는 생각을 해보면 지금의 나, 우리의 모습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지를 궁구하게 될 모습을 가지게 될것이다.
그런 과정을 이끌어 주며 깨달음을 주는 저자의 책을 권장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