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면 -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3가지 행동 동기
앤절라 아홀라 지음, 양소하 옮김 / 청림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원하는대로의 삶, 아마도 현실의 부모들이 자식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하고 싶은 말이기도 할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고 우리는 자신의 마음, 생각, 의지와는 상관없이 우리가 원하는대로의 삶이 아닌 삶을 살아가고 있음을 확인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보여진다.

원하는 대로의 삶은 생존의 방식을 말한다.

우리의 생존을 결정 짖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다양하기에 사람마다 그 기준 역시 달라질 것이고 모호하다 느낄 수 있는 개연성을 갖고 있다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또는 동기유발 원인 등은 무엇일지 궁금해지기는 하다.

생각해 보면 자신만의 삶을, 원하는대로의 삶을 살 수 있게 되기까지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통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적이 없었던것 같다.

그러한 기회를 찾아 제공해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우리가 원하는대로 살 수 있다면" 은 삶의 동기부여라는 조건을 심리학적 연구로 선택해 '관계, 지위, 지식' 으로 꼽아 우리가 원하는대로의 삶을 살기위한 기반으로 제시한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개선할 방법과 그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방법, 새로운 것들을 익힐 수 있는 방법까지를 통찰해 나,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삶으로의 변화를 일구어 낼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고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통해 삶을 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가 바로 동기가 될 수 있고 자신의 위치 혹은 사회적 존재감을 실현하는 지위를 통해 동기유발을 하며 이러한 인간의 행동과 사유에 대한 이해를 갖고자 하는 지식을 추구하는 일 역시 우리의 변화를 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음을 살필 수 있어 매력적이다.

나, 우리의 바라마지 않는 삶은 그 누구도 아닌 나의 삶이자 존재를 위한 과정이다.

스스로의 정체성이 부여하는 자존감과 자아를 찾아 자신이 원하는 삶을 열어갈 수 있는 기회를 얻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나, 우리의 노력이 이러한 동기부여의 선택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하고 실천해야 할 때이다.


상호작용이 필수적인 인간의 사회적 삶은 선택과 비교의 매순간이 우리를 옥죄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한 과정 역시 필요하지만 과정으로의 선택일 뿐 매몰되어서는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저자가 제시하는 진화론적 관점과 신경화학작용, 뇌과학 등을 통해 변화 동기를 설명하는 부분은 매력적인 느낌으로 다가선다.

인간의 행동이나 삶의 변화를 꾀하는 실질적인 도구로의 동기유발 조건들이 저자가 말한 것 이외에도 더 많이 존재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합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주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일은 항상 긍정과 부정의 의식들에 의해 좌우된다.

변화가 일상인 시대에 변하지 않는 사람들은 진화론적으로 보면 도태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다.

그러한 세상에 나, 우리가 원하는대로 살 수 있는 힘을 얻기 위한 방법을 찾아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이 변화의 시발점을 다각적인 관점으로 적용해 보는 길이 될 것이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