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문가 교사들의 슬기로운 AI 공부생활 - 인공지능(AI) 시대, 전문가 교사들은 무엇을 공부하고 가르치는가?
AI융합교육연구회 지음 / 리더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교육의 문제는 항상 우리의 미래를 떠올리게 하는 첨병 역할을 한다.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교사가 21세기 학생을 가르친다는 누군가의 명언처럼 우리는 그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현실이 개선되는 여지가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부족함이 느껴진다 할 수 밖에 없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교 교육의 문제는 이전까지의 교육과는 또다른 차원의 문제를 갖게된다.
미래를 위한 교육이 현실과의 괴리감으로 아이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는 실정을 생각하면 일정 부분이기는 하지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인공지능(AI) 관련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슬기로운 공부에 대해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줄세우기 교육이 아닌 창조와 창의력을 갖춘 인재들로 거듭나게 할 수 있는 슬기로운 AI 공부생활에 대해 어떤 내용들이 존재할지 기대하며 읽어본다.
이 책 "전문가 교사들의 슬기로운 AI 공부생활" 은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이 기존의 산업이 아닌 산업 자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현실에서 핵심 인프라 기술이 될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인간의 삶에 필요한 공공적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에서 이러한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배움을 얻어야 한다는 의식을 깨닫게 한다.
인공지능(AI)를 우리 아이들의 교실에 도입하려 하는 교사들의 모임 'AI 융합교육연구회' 소속의 교사들의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의식을 전달하려는 책이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와 같다고 했다.
국가의 백년을 책임질 교육이기에 쉬 변화를 갖는것도 혼란과 혼동을 줄 여지가 있지만 과거에 매몰되어 시대를 앞서가지 못하는 교육이 되어서는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약속할 수 없다 하겠다.
그만큼 우리 인간의 삶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교육에서 이루어 진다고 판단하면 교육의 혁신에 대한 변화를 이야기 하는 지금 인공지능과 기술적 변화에 대한 패러다임을 교육적 가치에 수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인공지능에 대해 탐구하고 인공지능을 교육과 연계 시키고자 하는 교사들의 노력이니 만큼 학교생활과 인공지능, 학교와 미래교육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결과적으로 교사들이 제시하는 논제는 무엇을 공부하고 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주제에 방점을 찍은 상태라 하겠다.
디지털 기반의 사회에서 아날로그식 교육으로 대응할 수는 없는 법이다.
전세계의 흐름이 디지털화 되고 가속화 되고 있는 지금 과거로의 역행을 감행하는 일은 그야말로 어리석음을 자초하는 일이자 스스로의 퇴보를 꾀하는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학교 교육에 있어 디지털 기술인 인공지능 관련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고 운영할 수 있는지 스마트 교실의 매타버스화, 디지털 교과서 등 활용 가능한 범위안의 내용들이 이야기 되고 있어 점진적 변화로의 학교교육의 변화를 예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판단도 해보게 된다.
실용적 인공지능 기술이 구현되는 교실, 교육계가 되어 국가 백년대계의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