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팔아라 - 믿음의 플라이휠을 돌려 압도적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의 비밀
샌드라 서처.샬린 굽타 지음, 박세연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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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우리는 신뢰를 믿음으로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한 믿음은 고정 불변이 아닌 불안과 실패의 가변성을 함축적으로 포함하고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신뢰란, 믿음이란 그렇게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는 개념으로 지금까지의 신뢰, 믿음에 대한 나, 우리의 생각을 새롭게 업데이트 할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판단을 해 보게 된다.

개인간의 신뢰 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업에 대한 신뢰 역시 오늘 우리가 가져야 할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그에 대한 신뢰의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지를 살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저자들은 자신들의 만남과 연구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신뢰, 믿음에 대한 개념을 바꾸는데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런 그들의 신뢰를 파는 것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신뢰를 팔아라" 는 기업이 고객들을 향해 보여 줄 수 있는 신뢰의 모형을 이루는 4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신뢰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며 일상적인 의사결정과 장기 전략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전략적 사고방식과 통합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어 비즈니스의 핵심적 요소로 판단할 수 있는바 그 무엇 보다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오늘날의 수 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진실은 안개 속에 감춰진 듯 하다.

그러한 기업들이 고객과의 비즈니스에서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역량, 동기, 수단, 영향 이라는 4가지 요소에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저자들은 전한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의 신뢰도는 그야말로 위기의 시대로 치닫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상들을 우리는 목도하고 있다.

신뢰의 위기 시대라 할 수 있는 지금 신뢰의 중요성은 그 어느때 보다 크며 우리는 이를 하나의 기회로 삼아 저자들이 연구한 기술적 분석과 노력을 학습할 가치도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8장으로 구성된 책의 목록은 신뢰의 개념과 모형의 4요소, 회복법, 리더십, 신뢰의 힘으로 이어지는 내용으로 독자들의 신뢰에 대한 사유에 자그마한 반란의 물결을 일으킨다.

신뢰는 관계를 위한 조건에 지나지 않지만 그러한 사실을 깨닫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은 나, 우리의 지속가능함, 기업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한 토대가 되기에 충분하다 하겠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신뢰에 대한 사유를 제고하고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여력을 만들어 준다.

20년 넘게 연구한 내용들을 한 권의 책으로 살펴볼 수 있는 일도 우리에게는 쉬운 일에 해당할지 모르지만 저자들에게는 고객, 독자들과의 신뢰에 대한 믿음을 쌓는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기업의 신뢰와 맞물려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인 신뢰형성에 대해서도 적용해 볼 수 있는 가치를 담고 있어 그 활용의 가치와 의미가 높다 말할 수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를 고민하는 많은 인사들에게 비즈니스의 핵심은 신뢰를 먼저 생각하고 확보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으로 읽혀졌으면 하는 바램을 담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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