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특강, 개정판
제프리 베네트 지음, 이유경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상대성이론? 중고등학교 물리 수업 시간에 배우는 공식 E=mc2 가 내가 아는 상대성이론의 전부이고 보면 나뿐만 아니라 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나, 우리의 무지함도 참 어지간 하다 싶은 생각이 든다.

위의 공식도 상대성이론이 아닌 특수상대성이론의 공식임을 생각하면 가히 놀랄만한 무지라 하겠다.

과학자들의 전문분야는 수학이라는 도구를 통해 이뤄지지만 보통의 우리에게 그러한 수학적, 과학적 접근으로의 방법론인 수학적 설명을 지양하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사례와 원리 위주의 설명 방식을 통해 이해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일은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한 과학발전의 산실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제프리 베네트는 그가 의도한 바의 시도를 성공적으로 해냈고 눈에 보이는 가시적 결과로의 책을 우리가 마주하고 있음을 인식해 그런 나, 우리를 위한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특강, 개정판으로 특수상대성이론과 상대성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상대성이론이란 무엇인가" 는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으로 104년 만에 말로만이거나 상상으로만 여겼던 블랙홀의 존재를 입증하고 블랙홀의 진짜 모습을 세상에 밝힌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 과학자들이 예로부터 의심해 온 이론들에 대한 합부의 판정적 여부에 종지부를 찍은 과학사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책이다.

아인슈타인은 중력에 의해 시공간이 휜다는 일반상대성이론을 발표하고 입증해 흔히 우리가 말하는 시간과 공간이라는 개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연법칙과 빛의 속도는 누구에게나 똑같다는 원칙에서 출발하는 특수상대성이론을 통해 천체물리학적 의미로의 우주에 대한 이해를 더해 볼 수 있다.

그런가하면 상대성이론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곱씹어 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순수과학의 발전사를 이해하고 시간과 공간이라는 현실에의 인식론에 대한 문답, 우주에 대한 혹은 불가항력적 존재에대한 입증으로 인간 잠재능력의 확인 및 유한한 인간 삶의 철학적 의의에 대해서도 십분 이해해 볼 수 있어 그 중요성의 부각이 좀 더 우리에게 유익함으로 작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하게 된다.


천체물리학, 천체생물학 등에 깊은 연구 성과를 내는 저자는 대중들의 눈 높이에 맞는,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교재를 집필하는 인물로 다양한 베스트셀러가 존재한다.

개정판의 출간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출발하고 있다 판단하면 이 책이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아인슈타인의 생각, 상대성이론은 나, 우리의 우주를 보는 시각과 관점을 획기적으로 바꿔주는 분기점 역할을 한다.

특히 블랙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볼 수 있는 지면을 제공하고 있어 좀 더 우리가 속해 있는 우주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저자의 이야기와 설명을 따라 읽으며 이해해 가다보면 의외로 과학의 재미를 느껴볼 수도 있을지 모른다.

과학의 대중화와 저변확대는 무지를 깨트리려는 나와 과학자들의 줄탁동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기 위한 노력, 상대성이론으로 시작해 보자.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