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바이올리니스트
이수민 지음 / CRETA(크레타)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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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음악의 조화로움이 이루어지는 장면은 아주 자연스런 모습으로 비춰진다.

두 가지를 모두 겸해 하는 사람들이 있고 보면 그들만의 감성적인 부분을 일반 사람들이 느껴보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찾아 보면 아예 없지는 않다는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미술이든 음악이든 영감적인 부분의 작용이 빛을 발하는 작품으로 탄생하기에 독자들의 각각에 대한 의미를 보다 더 깊이, 넓게 수용하고 조화로운 예술적 감성을 향상 시키기 위한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책들을 찾아 읽는것도 간접적이나마 경험적 기회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일이라 판단할 수 있다.

미술을,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미술관이나 음악회 한 번 가 볼 수 없었던 사람들을 위해 글로, 그림으로, 음악으로 접해 볼 수 있는 감성적 경험을 높여주는 저자의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미술관에 간 바이올리니스트" 는 바이올리니스트 이수민의 음악과 그림이 자신의 영감의 흐름을 어떻게 형성하고 자신은 또 어떻게 추구했는지를 살펴 볼 수 있는 책이다.

바이올린은 청각을 자극하는 대상으로 저자는 바이올린으로 자신을 표현해 왔다고, 그러나 이제는 청각보다는 시각으로 비언어적인 것에서 언어적인 것으로 자신의 예술적 감성의 활동반경을 넓히고자 하는 의도를 밝히고 있다.

그림 그리는 바이올리니스트,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하나도 어려운데 둘 씩이나 잘 할 수 있다니 라거나 혹은 미술과 음악은 예술적 완성을 위한 최적의 조합이라 판단할 수도 있다거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저자의 이러한 행보는 차이콥스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예술적 갈증의 욕구충족을 위한 과정이자 결과라 할 수 있는 글과 그림, 음악이 있는 이 책의 내용은 여타의 다른 미술책이나 음악책과는 다른 면모를 보인다.

하나의 장에서 모두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QR 코드와 그림과 글을 조합해 이 책을 읽는 독자들과의 예술적 감성에 대해 소통하고자 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인간은 감각적인 존재이다.

어떤 상황이나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방식이 바로 오감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통해 예술적 감성을 이해하고 느끼는데 역시 오감의 활용은 어김없이 활용 된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정형화된 문제보다 예술이라는 비정형의 대상을 이해하고 감성을 키우는데는 감각보다 시각과 청각의 활용이라는 콜라보가 새로운 의미로의 영감을 일으키는 동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도 된다.

시각과 청각만으로 느낌을 얻고자 하는것에 더해 글로 느낌을 더하는 즉 온 몸으로 느낌을 확장시키는 방법을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저자의 예술에 대한 영감의 확장법, 꽤나 매력적이고 활용성에 있어 최적의 방식이 되지 않을까 하는 판단을 해보게 된다.

그림을 쓰고, 음악을 그리고, 글로 맛보는 예술의 향기에 매력을 느껴 보고자 한다면 이 책의 다독이 전해주는 예술의 영감을 만끽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 보길 권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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