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계열 합격 끝판왕 : 의생명계열 ㅣ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2년 8월
평점 :
대학입시제도의 변화는 우리 교육의 커다란 문제라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도 그럴것이 대학입시제도를 두고 조삼모사격의 제도라 지칭하는 언론들의 시각도 국민들이 정부의 교육정책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방법이나 정책이든 사람 사는 사회에서 문제로 인식하지 않을 사회는 없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합리적인 방식을 통해 대학입시를 시행하려는 정부의 정책의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지금의 현행 대학입시제도에 대한 이해가 지속되는 2025년까지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부모라면 자녀의 입시와 진로에 대한 고민을 덜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수시와 정시로 나눠지는 입시전형에 있어 정시지원 전형보다는 수시지원 전형을 통해 입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합격비법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계열합격 끝판왕-의생명계열" 은 학종(학생부종합전형)을 활용해 대학입시를 치루고자 하는 대학과 의생명계열의 Needs를 파악할 수 있고 그에 합리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자세를 갖기 위해 수험생과 부모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살필 수 있는 내용을 담아 전달하고 있는 책이다.
그러한 필요는 대부분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모르거나 알고 있지만 산재된 정보들로 인해 종합적 판단이 어렵다 생각하는 경우나 시중에 존재하는 다양한 입시정보 자료들의 부족으로 대학입시 및 진로에 대한 방향설정을 명확히 할 수 없다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성을 충족시켜 준다.
계열 끝판왕 시리즈는 그러한 학생들과 대학의 Needs를 해소하기 위한 이유로 각 계열별 끝판왕 시리즈로 적절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그 가운데 의생명계열에 대한 안내와 정보를 알차게 담고 있어 의생명계열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더이상의 지식이나 정보를 찾지 않아도 이 한권의 끝판왕 책을 통해 만족을 추구할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본다.
One Point Lesson은 창의와 창조에 대한 변화를 꾀하기 위해 활용하는 Six Sigma에서 활용된 알고자 하는 부분에 대한 집중적 확대조명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공동저자들은 그러한 개념을 끝판왕 시리즈에 적용시켜 책의 내용을 총 6단원으로 구성해 놓았다.
끝판왕 책을 읽음으로 해서 결과를 얻을 수 있는것이 아닌 실행만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주지시킨다.
공동저자들이 제시하는 내용을 직접 실행해 과정으로의 결과를 얻어 낼 때 비로소 그 경험은 학생과 부모들에게 유효한 방법으로 인식하게 될 것임을 강조한다.
계열 선택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부 로드맵을 제시하고 해당 교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며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될 과제탐구, 합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자기소개서와 최종 면접에 이르기까지의 내용들은 각계열별로 차이가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자신이 어떤 대학의 어떤 계열로 진학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주체적인 의식이 있는 학생이라면 적어도 끝판왕 시리즈의 각계열에 따른 차이와 공통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인간의 생명과 연결된 학업을 배워야 하는 의생명계열은 타학과 대비 더욱 엄격한 면접이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대학입시에 대한 고민에 휩싸일 시기인 지금, 고교학점제부터 학생부종합전형에 이르기까지 EBS 대표강사이며 입시전문가들로 구성된 시크릿 컨설팅을 놓친다면 돈 주고도 받기 힘든 기회를 날려버림과 동시에 자녀의 미래에 대한 방치 혹은 포기를 선언하는 것과 같음을 이해하게 된다.
대학입시가 끝나기 까지는 곁에 두고 지속적으로 지식과 정보를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