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커스 이명호 스토리로 암기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심화 (1·2·3급) 하 - 재미있게 술술 읽고 고등급 달성!, 무료 한국사 기선제압퀴즈, 무료 데일리 한국사 퀴즈 ㅣ 해커스 이명호 스토리로 암기하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해커스 한국사연구소 지음 / 해커스한국사 / 2022년 7월
평점 :
사회의 요구에 의한 한국사 시험은 학생과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의무적인 대상으로 꽤나 신경 쓰이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1년 동안 6회의 시험이 치뤄지며 그 가운데서도 심화수준의 시험은 그 기회가 더욱 줄어든다 할 수 있다.
책을 놓은지 30년이 넘은 마당에 지금에 와서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에 대한 책을 보는건 고등학교에 올라가 한국사를 배우는 아이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버지가 되고자 함이지만 막상 기본도 아닌 심화과정의 한국사 도서를 보니 지금껏 알고 있던 역사지식이 수박겉핣기 식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비록 오래도록 책을 놓고 있어 학습의 효과 측면에서는 기대할 바 없겠지만 아이와 함께 하는 한국사 관련 토론 및 대화는 우리 가족의 일상을 밝히고 즐겁게 해주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판단해 보며 관련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해커스 이명호 스토리로 암기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하)" 는 한국사에 대한 심화과정으로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자료를 분석,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유용한 책이다.
기본서와는 다르게 저자는 한국사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독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서술을 통해 각 단원의 주요 인물, 정책, 사건 등이 포함된 역사적 사실들을 제시하고 있어 흐름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한국사의 맥을 짚어내는 일이라 무척이나 좋은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책의 구성이기는 하지만 앞서 이야기 한 스토리텔링 서술과 함께 빈출개념만 모아 암기하기, 퀴즈와 대표 기출문제로 실전 연습하기가 한국사능력검정 학습의 커다란 구조라 할 수 있다.
상권은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를 아우르는 역사를 산책했다면 하권은 근대이후 부터 현대와 통합주제로의 지역사 및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대한 강의까지 이루어 지고 있어 말 그대로 심화다운 위용을 느낄 수 있다.
물론 그만큼 학습하는데 힘들기도 하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론을 통해 그 힘듦의 결이 한층 옅어지는것 같아 매우 흡족하다.
한 때는 우리의 역사 였다 지금은 다른 나라 땅이 된 간도, 연해주, 북한, 그리고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에 이르기 까지 설명하고 있어 역사와 연결된 다양한 부분까지도 학습할 수 있어 매우 좋은 효용감을 갖는다.
저자의 강의를 접할 수 있는 본 교재 인강 할인쿠폰과 함께 한국사 무료 동영상강의를 제공하며 특별제공하는 자료도 있기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기대감도 클것 같다.
저자가 말하는 한국사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은 '비교' 라고 한다.
삼국을 비교하고 고려와 조선을 비교하고, 심지어 조선 전기와 후기를 비교하는 등 비교를 통해 각 시대의 특징이 무엇이고 왜,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이해를 통해 역사의 흐름에 대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관점을 통찰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한다.
그저 외우고 마는 한국사가 아닌 한국인의 삶이 켜켜이 쌓이고 뒤엉켜 온 그 삶의 흔적들에서 오롯이 우리만의 정체성을 한국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것이 어쩌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갖는 목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출판사 해커스한국사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