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위한 성장 심리학_꿈과 성장
우즈훙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이란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대상이다.

흔히 우리는 인생과 삶 역시 하나의 길로 치부하기도 한다.

그러한 인생의 길, 삶의 길을 찾기 위해 우리는 부단히 노력하기도 하지만 일탈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근거로의 꿈이 필요하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변화를 이끌어 내 나, 우리의 성장을 이뤄 내는 일이 어쩌면 우리의 인생에서 해야 할 목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인생의 목표, 삶의 목표라는 거창한 의미를 담아내지 않아도 우리는 자기 삶과 인생을 위한 최소한의 변화를 잉태하고 있다.

바로 나의 변화이며 사회적인 변화를 떠나 나의 변화를 길 위에서 펼쳐내 자유로운 나의 삶과 인생을 만들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 는 온전히 나로 살기 위해, 주체적인 존재로의 삶을 위해 공격적 인생을 펼쳐가는 과정으로의 나를 바꾸는 것에 대해 심도 깊게 자신의 내면을 향해 걸어가는 길을 보여준다.

생명력이 있는 존재인 우리는 자아를 갖고 있다.

자기 내면을 통찰해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이 가진 가능성과 창조력을 살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자기 내면을 살펴 삶을 주체적이고 공격적으로 펼쳐 나갈 수 있는 나의 존재로 바꾸어 나가는 영웅이 되어야 한다.

나 자신에게 영웅은 오로지 나 자신 밖에 없다고 생각해 보는것이 진정 내면의 주체로 객체와의 관계를 맺는 가운데서 생명력을 얻는 길이다.

생활이든 인생이든 인간에게는 위험과 위기가 따른다. 그런 위기는 나, 우리를 비겁자나 외면자가 아닌 진정한 영웅으로, 위대한 존재로 거듭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자신의 어떤 면을 좋아하고 어떤 면을 나쁘게 보고 있든지 우리가 갖는 자기애는 다르지만 좋은면 보다는 나쁜 면을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변화를 꾀해야 비로소 나의 성숙한 성장이 이루어 질 것이다.

이런 모든 것들을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함으로써 나를 사랑하는 길로 가는것 임을 확인할 수 있다.

꿈을 기반으로 하는 나의 변화, 당당한 자기 사랑을 실현해 보면  한 발 더 나의 성장에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리라는 판단을 해 본다.


저자는 성장을 통해 진정한 나의 자아를 완성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진짜 자아와 가짜 자아를 구분하는 일은 자기감정 중심인지를 파악해 확인할 수 있고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수용과 경계 해야 함을 자아의 몫으로 넘겨 가짜 자아가 아닌 진짜 자아로 살기를 원한다.

생각만 하는 나로의 자아를 만들기보다 가슴이 뛰는대로의 삶과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나의 자아가 진짜 자아임을 인식한다면 지금 나,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좀더 깊이 고민해 보아야 한다.

그 고민의 길에 이 책 '나는 나를 바꾸기로 했다'는 진정한 나의 자아를 찾고 완성할 수 있도록 꿈과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방법론을 제시해 주고 있어 자신의 길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안내서의 역할을 충분히 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대중가요 가수 김연자의 노래말 처럼 '가슴이 뛰는데로 하라' 는 말처럼 진짜 나의 자아를 찾고 완성해 보고자 한다면 말보다 행동으로 자기 자신에게 보여주는 나, 우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담아 전해본다.


**출판사 리드리드출판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