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이 대입면접의 전부다
김기영 지음 / 리더스입시교육원 / 2022년 9월
평점 :
과거와는 달리 면접의 중요성은 취업에서 뿐만 아니라 대학입학에 있어서도 당락의 결정을 짖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갖고있다.
흔히 하는 말로 책상머리에서 얻은 결과로는 사람의 인성이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할 수 없다 생각하기에 더욱더 면접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할 것이다.
최근들어 각 대학들의 면접에 대한 반영 비율들이 높아지고 있어 수험생들 로서는 이중, 삼중의 부담을 안게되는 현실이지만 어쩌겠는가? 현실의 대세가 그러하다면 어렵고 힘들어도 차분히, 충실히 준비해 우수한 성적을 거둘수 있도록 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이러한 면접은 그저 암기와 단편적 지식을 쌓기보다 현실적 적응력과 판단에 대한 결정임을 생각해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마음을 다잡아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수험생들의 대입면접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이것이 대입면접의 전부다" 는 대학입학에서 다루는 면접이 어떠한지, 면접의 기본을 다루고 공통적으로 출제되는 일반면접 및 심층면접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수록해 수험생들의 면접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각 대학별 모집단위를 인문.사회계열, 교대.사범계열, 상경, 자연과학, 공학계열, 간호.보건계열로 구분해 질문과 답변을 수록했는가 하면 교과과정을 벗어난 사회이슈 및 일반 시사문제에 대한 기출제된 문제들의 답안들을 참고할 수 있도록 제시해 주고 있어 대입 면접의 양상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를 살피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주는 책이다.
대학입학 수학능력시험에 있어서도 시험유형 및 출제경향등을 빨리 파악할 수록 수험생에게 유리하듯 면접에 있어서도 그러한 학습은 더욱 효과적인 면접 준비가 될 수 있다.
각 대학별 면접유형과 출제경향을 수록해 두었기에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면접에 대해 완벽한 파악이 필요하다.
사회교육부 전문기자로 30년을 일해온 저자의 녹록치 않은 실력이 대학입시를 앞둔 수 많은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판단하게 된다.
인생의 커다란 관문이 될 수도 있는 대학입학은 어쩌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관문이라 할 수도 있을것 같다.
대학을 넘어 끊임없이 학업을 이어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대학을 끝으로 사회인으로의 첫발을 내딛는 학생들도 많을 터이고 보면 대학 면접만큼의 철저한 준비가 이루어진다면 사회의 그 어떤 면접들도 부담없이 치룰수 있으리라는 판단을 해 보게 된다.
수험행을 둔 학부모의 입장으로서 만나본 대입면접의 전부는 사실 놀라웠다.
지금 나에게 책에서 묻는 면접의 일부를 묻는다면 과연 나는 얼마나 충실하게 대답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된다.
특히 서울대 의과대학이 제시한 MMI(Multiple Mini Interview) 는 다중미니면접으로 '상황 제시' 와 ' 제시문 분석' 으로 구분되 치러지는 방식이라 상당히 밀도 높은 면접방식이라 하지 않을 수 없기에 수험생은 수험생대로, 대학은 대학대로 나름의 합목적적 결과를 위해 면접을 치루고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대학입학 면접고사를 치루게 되는 주변의 수험생들이 있다면 물론 준비는 하고 있을 수 있겠지만 이렇게 대입면접의 A부터Z 까지를 알려주고 대응법을 제시하는 책을 활용하라 추천에 추천을 거듭하고 싶은 마음이 강렬하게 일어난다.
아직 내 아이는 고1이기에 조금의 여유를 가지고 면접 상황을 꾸며 대응해 볼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주고 싶다.
그렇게 활용할 수도 있는 '이것이 대입면접의 전부다' 는 2년 후의 효과를 기대하며 나와 아이의 손에서 떠나지 않는 안내서가 되리라 단언할 수 있다.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