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터보832의 아트 컬렉팅 비밀노트 - 컬렉터가 알려주는 미술 시장 생존 법칙
터보832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삶을 삶으로 이해하면 생활의 연속인 삶이 되는거고 예술로 이해하면 예술이 되는 경지의 사람들, 예술인들의 삶과 예술에 대한 사유가 궁금해진다.
보통의 사람들이 예술을 접하는 기회는 생각의 차이에 따른 대소의 차이라 할 수 밖에 없다.
예술, 그 가운데서도 미술에 치우치는 일은 전문적 미술가 또는 연구가, 혹은 고도의 예술적 지식을 고양하려는 극소수의 사람들 말고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것 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더더욱 미술, 더 넘어 예술의 대중화의 길이 매우 험난함을 느끼게 된다.
아트페어는 예술작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개최되는 미술시장을 말한다.
최근에는 미술품에 대한 순수한 관심을 넘어 투자의 대상으로 변해 미술에 관심을 두는 많은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유야 어떻든 미술을 이해하고 가까이 하려는 움직임이라 판단하고 그런 아트 컬렉팅에 대해 소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터보 832의 아트 컬렉팅 비밀노트" 는 목적지향이 뚜렷한, 그래서 아트 컬렉팅의 세계에 관심을 갖고 그 세계에 첫 발을 내 딪고자 하는 초보 컬렉터들을 위한 미술시장의 생존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미술과 예술, 미술과 투자의 묘한 콜라보의 의미를 전해주는 책이다.
컬렉터들이 미술품을 수집하는 이유와 미술시장의 특수성, 그림을 사고 파는 행위의 투자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특정인이 아닌 보통의 사람들도 미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현실, 앞으로 더 많이 변화하게 될 미술시장을 전망하는 시간을 독자들의 읽을거리와 지적 충족감을 위한 구성이 돋보인다.
아트페어는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비즈니스의 장이라 치부해도 틀리지 않는 용어이다.
그런만큼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들 아트 딜러들과의 교류를 통해 미술품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갖추어야 비로소 아트 컬렉팅을 투자의 반열에 올릴 수 있는 자격을 갖춘다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저자 터보832는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다.
공인회계사로 삼일회계사에 근무했는가하면 자동차에 매력을 느껴 자동차 제조업체, 더 넘어 자동차 직수입 회사를 창업하는가 하면 창업과 투자에 눈을 떠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는 인물로 미술에 대한 남다른 의식을 투자처로 전환해 내는 능력과 매력을 독자들에게 이 책을 통해 어필하고 있다.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투자는 리스크를 안고있다.
미술품 투자에 있어서도 위험성이 존재하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을 깨닫는다.
즉 좋은 작품, 작가를 고르는 자신만의 기준이 정립되어 있어야 하며 자신만의 양식이나 개성의 뚜렷함, 작업 세계와 양식의 변화가 주는 작품에의 영향력과 조화, 작가의 미술에의 헌신, 예산과 성향에 맞는 작가를 발굴해 열정과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만 알아도 자기만의 작품을 찾거나 발견할 수 있는 아트 컬럭팅의 기본적 조건을 갖출 수 있다.
해외와 한국에서 주최되는 다양한 아트 컬렉팅 관련 정보들을 확인하고 참여하며 미술에 대한 지적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는가 하면 투자처로의 손색없는 기회를 적절히 활용하면 부의 파이프 라인을 만드는 좋은 매개가 될 것이라 판단해 보며 아트 컬렉팅 경매 과정의 신선한 즐거움을 맛 보았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