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 바이 아마존 Death by Amazon - 새로운 유통 전쟁의 시대, 최후의 승자는?
시로타 마코토 지음, 신희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한 때 우리나라의 경제를 논하면서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것을
사람들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현상이 여전히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가 하면 오히려 더욱 심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이젠 대한민국만의 시각이 아닌 글로벌 시장에서의 관점에서도 그러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승자독식의 구조로 거의 모든걸 집어 삼키는 모습을 염려스럽게 보게 된다.
아마존, 온라인 서점 판매로 시작한 아마존의 유통 전쟁과 그 시작과 끝은 어디일까?


이 책 "데스 바이 아마존" 은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이지만 세계적, 글로벌 기업으로 다각화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아마존이 보여주는 긍정성 보다는 부정성에 촛점이 맞춰진 책이다.
모든 경제 재화는 유통을 통해 거래되는 구조를 갖는데 아마존은 그러한 기존의 유통구조를
파괴하며 사업구조를 다각화 해 거의 모든 사업을 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아마존이
보여주는 사회적 문제는 무엇이 있으며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만나 볼 수
있다.


기업이 아니라 거대한 제국을 연상시키는 아마존의 등장은 아마존으로 인한 사업이 궁지에
몰린 기업들을 만들었고 이는 주식시장에서 데스 바이 아마존이라는 지수로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실로 엄청난 일이 아닐 수 없다.
일개 기업이지만 제국과 같은 의미를 가진 아마존이 54개 소매관련 기업들의 생사를 가늠
하는 존재가 되었음이 놀랍기도 하지만 비슷하거나 유사한 공룡기업들인 나이키, 언더아머
등의 기업들의 전략마저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가 심심치 않게 말하는 차별화, 그 의미에 담긴 다양한 함의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 따라
호불호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지금 살갑게 느끼지 못하지만 기업을 경영하는
입장에서는 생사를 건 현실임을 깨닫게 될것이다.
이러한 차별화에 대해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할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압도적 상품력을 보여주는가 하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커스터마이즈 즉 취향을 더한 전략을
통해 타 기업들과 차별화를 보여주는 아마존의 모습은 분명 그들에게는 지속가능성의 측면이
될 것이지만 유통구조의 파괴적 모습이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지금 글로벌 시장에서 보이는 아마존의 차별화전략, 그것이 누구를 위한 전략인지는 보지
않아도 알 수 있으나 고민하고 사유하는 과정 없이 받아들이는 현실이 된다면 우리의 목줄을
죄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음을 이해하는 시간이 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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