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문화의 지형도
김기봉 외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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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란 시대의 모습을 가장 나타낼 수 잇는 척도 일것이다. 그것은 문화라는 단어가 지닌 의미이기도 하겠지만 당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관심에 의해 사회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왔으며 또한 앞으로 어떠한 모습의 미래를 열어갈지 함축적으로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단어이기 때문일 것이다.

 

현대사회는 고도로 발달된 생산기술에 의해 생산량이 획기적으로 향상되면서 단순한 재화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뿐만 아니라 문화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또한 가능한 일이 되어버리고 있다. 그것은 결국 현대적 의미의 개인이 겪는 문화활동이란 노동으로 인해 상실된 에너지를 회복하거나 긴장을 완화시키는 차원에서 벗어나 그 자체로 에너지나 재화의 소비를 동반하는 현대인의 빼놓을 수 없는 영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현대사회가 더이상 갖추어진 틀에 만족하는 강요된 문화가 아닌 개인 각자가 스스로 참여하는 문화로의 탈바꿈을 뜻하고 있기도 하다. 현대사회는 이제 대중문화시대라고 감히 정의 내릴 수 있다. 교육과 평등사상의 확산으로 인해 일부 유한 계급의 문화 독점은 무너지고 있으며 그에 발맞춰 기업가는 대중의 문화 욕구에 부응하여 값싸고 대중적인 서적, 잡지, 사진, 스포츠용품 등을 대량생산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그로 인한 영화, 텔레비젼, 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해 형성된 대중문화는 이제 정보화시대라는 새로운 변혁기를 맞아 초고속 인터넷, 블로그, 1인미디어, UCC라는 날마다 새로운 신조어를 토해내며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요동치고 있다.   

 

그러한 문화적 전환점을 맞아 <29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문화의 지형도>는 많은 시대적 담론들을 담아내고 있는 책이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관심이 가장 가까운 문화적 코드들을 발췌해 지금 현재 그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돌아보고 그 시선에 대해 조명해볼 기회를 갖게 한다. 또한 그것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을 넘어 우리가 공통으로 갖고 있는 관심사를 통해 미래를 도출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또한 이책 <29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문화의 지형도>를 통해 어쩌면 우리가 잊고 있는 문화의 한 단면을 발견하기도 한다. 개인적 관심이라는 것이 어느정도 한계가 있기에 주위에서 쉽게 스쳐보내기 쉬운 주제에 대해 다시 한번쯤 고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예컨대 양성평등문화, 미래의 가족, 잘죽음, 탈학교와 같은 키워드를 통해 우리는 그다지 우리가 관심을 갖고 싶어하지 않는 다양한 문화라는 이름의 이면을 볼 수 있게 된다. 그것은 이제 문화라는 코드가 그저 대중적인 관심이 아닌 우리가 직접 개척해야 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야 하는 시대적 사명임을 일깨워 주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다양한 모습의 문화적 코드를 접했다. 개개인의 관심도에 따라 그 이해가 다를수도 있겠지만 이 책의 구성은 그 접근방식부터가 남다르다.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잘 정리된 우리시대의 문화 지침서라고 불리워도 손색이 없을 만하다. 주제의 간략한 소개와 각장에 덧붙이는 읽을거리와 볼거리는 그래서 더욱 이해의 폭을 넓혀 주는데 기여한다.

 

우리에겐 현재의 모습을 바르게 인식하고 비판하며 잘못된 것은 바로 잡는 새로운 방식의 문화로의 접근이 필요할 때다. 쏟아지는 정보의 바다에서만 헤메일게 아니라 이러한 문화적코드의 접근을 통해 이 책이 던지는 오늘의 한국 문화에 대한 시사점을 인식하고 앞으로를 예측해 본다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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