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컬트 TURN 7
전건우 지음 / 한겨레출판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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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것들이...... 여기에 둥지를 틀고 알을 깔 거야. 62"

 턴 시리즈는 늘 반갑다. 지난 여섯번째 턴 '열세 번째 계절의 소녀들'이 늦봄의 라일락 같았다면, 일곱번째 작품인 '더 컬트'는 여름의 강렬한 더위를 담아낸 듯한 인상을 준다. 서점에서 '더 컬트'의 표지를 보고 화려함에 나도 모르게 사진을 찍어두었다. 사람도 인물이 잘나면 얼굴값을 하는 것처럼, 책도 표지가 잘나면 표지값을 한다. 첫 시작부터 순식간에 나안동의 한복판으로 몰입하게 되는 흡입력이 있다. 전형적인 듯하면서도 정확한 흐름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이 속도감있는 서사가 된다. 

 첫 장 '파수꾼'이 끝나는 순간 도파민이 싸악 돌면서 그동안 정리해놓은 인물 관계를 지웠다. 원래 이런 정리를 잘 안하는데 시작부터 심상치않은 속도감으로 전개가 되길래 빨리 읽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어두었던 것들이 오히려 전개를 따라가지 못해 지워졌다. 괜히 적었네,싶다가 너무 재밌는데?하고 즐거움이 차올랐다. 턴 시리즈는 장르가 주는 재미를 최우선으로, 읽는 즐거움이 보장되어 있다는 점이 언제나 만족스럽다. 

 " "인간이 원래 그래. 자기가 보고 싶은 걸 보고 믿고 싶은 걸 믿지. 그리고 한번 믿기 시작하면 그 믿음을 보상받기 위해 더욱더 믿음에 몰두하지. 그렇게 광신도가 되는 거야." 242"

 믿을 수 있는 사람과, 믿어선 안되는 사람, 믿지 못 할 일들, 믿어선 안되는 것들을 직접 하나씩 읽으며 헤아려 나가야 한다는 말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에덴선교회와 얽힌 인물과 사건들에 가까워지는 과정이 매번 새롭고 놀라워서 단숨에 책을 읽게 된다. 빠르게 넘어가는 책장 사이에서 눈 앞에 장면이 그려지듯 하기 때문에 문장 간의 긴장감이 그대로 전달된다. 책은 뒷이야기가 궁금한만큼 더 빨리 읽어버리면 되니까, 최대 2배속 밖에 할 수 없는 영상물이 아닌게 오히려 다행으로 느껴질 정도였다. 하지만 영화로 만들어져도 재미는 확실히 보장될 것이다.

 다만 개인적으로 남은 아쉬움은 종교에 대해 잘 몰라 '더 컬트'안에서 사용된 은유나 상징을 알아채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들이 있었을 것이라는 점인데, 처음 봤을 때 매력적으로 느꼈던 표지에 그려진 그림들도 하나씩 의미하는 바가 있겠구나, 뒤늦게 다시 시선이 향했다. 이를 잘 파악해 나갈 수 있을만큼의 받침이 있는 독자들의 감상은 더 재미있을지 오히려 아쉬운 부분이 있을지 궁금해진다. 은유와 상징을 잘 정리해둔 감상이나 작가와 함께하는 북토크 같은 콘텐츠가 기대된다.

 읽는 도중 문득 '이것은 하나의 과정이요, 떨어진 조각일뿐이니'란 문장이 떠올라 적어두었다. 각 장을 엮어, '더 컬트'를 관통하는 감상이 다 읽기도 전에 가장 먼저 쓰여진 것이다. 하나의 이야기를 읽었는데 마치 큰 흐름의 중간 부분을 시작으로 접한 느낌이다. 언제고 작가가 '더 컬트'에서 뻗어나가는 삼부작을 완성시켜야 하지 않을까 바라게 된다. 이봉철에서 류백주가 그리고 전승미까지, 계명성회가 도달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이고 어디까지 왔는지, 그 끝에 끝까지 다달아야 하지 않을까. 숨차게 치달은 마지막에서 다시 고개를 들어 다음을 기대하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에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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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뇌 활용법 - 임상 신경과학으로 밝혀낸 뇌 기능 향상의 비밀 코드
요시 할라미시 지음, 박초월 옮김 / 심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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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책에는 일상생활에 적용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신체 및 정신 활동들도 담았다. 연구에 따르면,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활동적인 삶은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 그리고 장수를 촉진한다. 10" 

 '당신의 뇌는 지금 몇 퍼센트나 작동하고 있을까?'란 도발을 앞에 두고, 이 각박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가급적 뇌를 안쓰고 살아가고 싶다, 곧 AI가 뇌도 대신 써주지 않을까, 하는 불순한 궁리부터 떠올렸다. 언젠가부터 외우고 있던 주변인들의 생일이나 전화번호 같은 것이, 심지어 올해 자신의 나이가 몇인지도 잘 기억나지 않게 되었다. 있는 뇌도 덜 쓰고 싶단 나태한 생각이 갈수록 뇌기능을 떨어트리고 있는 건 아닐까, 기억력 감퇴라는 위기감이 드는 중년인의 자신감 회복과 기왕 붙어있는 거 잘쓰면 좋을테니 뇌 사용 꿀팁을 얻고 싶다는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크게는 혼잣말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으로 갈리겠지만, 한국인의 특징 중 하나로 자주 거론되는 것이 음이 섞인 혼잣말이다. 책에서는 이 '말하기'가 집중과 기억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라고 설명하는데, 나이들면서 혼잣말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는 경험에 비추어보아 유의미한 관계가 느껴졌다. 양말이 어딨더라, 흥얼거리며 혼잣말을 할 때도 언어를 사용해 집중을 활성화시켜 기억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외출을 할 때 몇번 자잘한 것들을 잊어버리거나 확인하기 위해 현관을 드나드는 사람들이 마지막 점검으로 가스, 창문, 차키 등을 소리내어 말하며 점검하는 것도 사실은 같은 이유(46)라 하니 재밌었다.  

 책의 내용이 일상과도 연관되어 있어 읽다보면 이것도 뇌랑 관련되어 있었나 싶은 내용들이 많다. 최근 어깨가 굽은 정도가 더 심각해지는 것 같아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자세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 정신적 행복감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149)'*는 연구 내용을 읽고 다시 구부정한 자세를 바로 했다. 다만 구부정한 자세를 내향적인 사람의 경향으로 구분해놓았는데, 현대인의 생활 습관상 꼿꼿한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운 것은 성향의 차이로 보기 어려운 것 아닐까 생각했다. 다만 내향인들이 구부정한 자세를 더 오랜 시간동안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 많다는 차이가 있을 뿐. 물론 난 내향인이고 설명대로 '어깨가 구부정하고 몸이 앞으로 굽'긴 했다. 

 재밌게 읽은 부분 중 하나는 '뇌는 우리가 봐야 할 것을 결정해준다.(163)'의 시각 정보의 선택적 처리이다. 자기인식 결함에 대해서 전부터 궁금히 여겨왔는데, 서로 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게 정보를 해석하는 일이 생긴다는 것이 항상 신기했다. 같은 사건을 두고 주체에 따라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고 각자 자신이 본 것이 옳다고 믿게 된다는 것이, 자신이 두눈으로 목격했다고 믿는 정보가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이 많은 것을 의식하게 만든다. 연관된 가장 재밌는 사건 중 하나는 서로 같은 것을 보고 다르게 해석한 것이 아니라 단체로 같은 왜곡을 경험한 경우인데 모 배우의 영화에서 빛과 연기 효과를, 흩날리는 벚꽃을 한 사람에게만 몰아주었다는 착각을 경험한 사람들이 나타난 것이다. 뇌가 이렇게 사람을 속인다. 

 " 누가 맞고 누가 틀린 것일까? 진실이 상대적인 오늘날에 명확한 답은 없다. 우리는 각자만의 진실을 갖고 있으며, 그 진실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다. 379" 

 공교롭게도 호두 강정을 선물 받아 집어먹고 있을 때 책을 펼쳤다. 정말 잘 어울리는 조합이 아닌가. 읽고 먹는 동안 저절로 뇌기능이 향상 될 것 같은 조합이었다. 물론 얼마 지나지 않아 강정만 사라지고 책은 200여쪽 분량이 남게 되었다. 당분을 향한 쾌락 충동은 이렇게 강렬하다. 먹는 것과, 몸의 상태가 뇌에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이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뇌 기능과 신체 건강240, 식습관 263) 설탕으로 뒤덮인 호두를 먹으며 이건 호두니까 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변명이 통하지 않았다. 좋은 조언을 담고 있는 책이긴 한데, 당분에 익숙해진 머리가 내용을 받아들이길 거부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시험공부를 가장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212)'처럼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이나 뇌를 단련시키는 내용을 주로 만나게 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감정과 감각에 대한 내용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뇌에 대한 다양한 접근에 중요한 기능인 감정, 감각을 빼놓을 수 없음에도 '활용한다'는 말에 기억에만 초점을 맞췄던 것 같다. 그런데 의외로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이고, 평소에 흥미롭게 생각했던 문제들은 '뇌'에 대해 떠올렸을때 간과했던 감정과 감각에 대해 다룬 부분들에 있었다. 뇌가 하는 일과 별개의 것이라 여겼던 활동들이 사실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는 과정은, 두꺼운 책을 읽는다는 고통과 새로운 것을 얻는 쾌락이 함께하는 시간이었다.   

*펠든크라이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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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의 고쇼 그라운드
마키메 마나부 지음, 김소연 옮김 / 문예출판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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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때는 2025 늦여름, 잔여경기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9월이었다. 표제를 따라 8월에 읽었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없진 않지만 아직 가을이 오기 전이라 우리팀의 시즌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8월의 고쇼 그라운드'를 읽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가을, 벌써 야구팬들 한숨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물론 우리팀은 가을에도 야구를 한다. 할 것이다. 안한다고는 하지 않았다, 그 가을이 어느 가을인지도 말하지 않았지만. 처음 '8월의 고쇼 그라운드' 소개를 읽다가 눈을 의심했다. "여름, 우리는 패자였고 그래서 더 빛났다." 무슨, 소리인지. 단체로 삭발이라도 하고 바로 훈련이라도 떠났나. 삭발. 패자라서 더 빛날 수 있는 방법은 그것 밖에 없다. 하지만 이건 우리팀일때 얘기고, 청춘들의 그라운드는 또 다른 방법으로 빛날지도 모른다. 비소식에 경기도, 순위 싸움도 잠시 소강된 지금 새로운 그라운드로 잠시 다녀왔다. 

 그라운드로 떠나기 전 가볍게 몸을 풀기 위한 이야기가 있었다. '역전'이라는 대회 이름은 처음 들어본 것 같은데, 설명을 보니 이어달리기나 다름 없었다. 한참 경기 내용을 흥미진진하게 보고 있는데 사카토가 왼쪽이라고 하는 순간 탄식이 나왔다. 이렇게까지 못찾는다고? 정신차려, 임마. 개인전도 아니고 단체 경기를 그런 식으로 할거야? 그 한마디를 기억 못 할 거라면 장갑으로라도 표시를 할 것이지, 미스터리고 뭐고 환장할 노릇이었다. 경기와는 별개로 사카토의 어리지만 순수한 마음과 사오리의 솔직한 마음이 교차되는 동안 귀엽고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했는데, 때마침 나타난 아라가키 선수가 너무 멋있어서 또 탄식이 나왔다. 
" "사과보다, 네가 해야 할 일은 하나야."
"네?" 
"내년에 다시, 여기에 오는 거야. 네가 달리고, 저 친구도 데려오는 거야. 그리고 미야코오지를 함께 달리는거지. 그게 전부야." 74" 160년 전의 신센구미의 흔적조차 떠오르지 않을만큼 멋있는데 고등학교 2학년이라니, 청춘판타지가 여기에 그대로 담겨 있었다. 표제작보다 더 좋았다. 

 갑자기 달리기 이야기로 시작했기 때문에 번갈아 이어지는 두개의 연작인가 싶었는데, 그 뒤로는 쭉 야구이야기다. 사실 야구를 하긴 하지만 야구를 함께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더 중심이 맞춰져 있다. 게다가 갑자기 대학 졸업반 정도로 연령대가 올라가면서 반짝이는 청춘의 느낌보다 졸업을 앞둔 막 학년의 찌듦, 교수님의 야구 시합 아바타의 기운이 물씬 느껴져서 기대가 무너졌다. 대학-사회인 야구말고 고시엔 가는 반짝반짝 열정 청춘 야구물로 다시 끓여오시라. 거기에 샤오 씨의 등장과 에이짱의 영입으로 달아오른 승부마저 한순간 싸늘하게 가라앉을만한 '가설과 검증'이 드러나면서 이야기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는데, 이 문제 역시 이쪽 입장에선 여러 생각이 들게 만든다. 야구 이야기를 더 기대하긴 했지만 마라톤 경기가 속도감이나 등장 인물들이 더 인상적인 면이 많아서 재밌었다. 

 '기묘하고 찬란한 청춘 판타지'라는 표현이 그대로 잘 어울리는 내용이었다. 일본의 한 도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을 다녀온 적 있는 독자라면 좀 더 현장감을 느끼며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쉽게도 교토에 다녀온 적이 없어 지도를 보면서도, 지역에 대한 묘사를 읽으면서도 구체적으로 장소를 떠올릴 수 없어 아쉬웠다. 가벼운 스포츠와 미스터리를 곁들인 소설로 속도감있게 잘 읽히는 편이니 경기가 없는 날, 잠시 머리를 식히고 싶은 날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여름이 지나기 전에 마지막으로 계절과 함께 즐겨볼만한 시즌책이니 9월 한낮의 더위가 다 꺾이기 전에 '8월의 고쇼 그라운드'를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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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이혼주례를 했습니다 - 가정법원 부장판사의 이혼법정 이야기
정현숙 지음 / 푸른향기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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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서로를 아끼며 사랑해야 할 그때보다 상대방이 더 좋은 사람으로 변화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진리에 가까운 사실인데, 웬일인지 희한하게 그 중요한 시점에서 많은 사람이 눈을 감고 생각하기를 멈추어버립니다. 15"

 요즘 이혼은 결혼보다 흔해서 흠도 아니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이혼과 관련된 소재로 방영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도 흔하다. 흔하고 흠도 아닐지라도 그 과정은 분명 순탄하지도 괜찮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 책을 '더 행복한 부부생활을 원하는 부부와, 언젠가 부부가 될 사람들'에게 권한다는 표지 문구를 보며 한동안 궁금했다. 왜 이런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는 것일까, 하고. 이혼과 관련된 내용들이 이어질텐데, 타인의 불행을 보며 자신의 상황을 비교해보라는 것일까? 결혼생활의 가장 어두운 부분을 보여주며 각오를 다지라는 것일까? 어느 쪽도 좋게 느껴지지 않았다. 거기다 책을 읽는 초반, 판사의 입장이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나, 혼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쪽의 입장에 서려고 하는 상황을 볼 때 마음이 불편했다. 

 " 결혼한 남자가 아내 이외의 다른 여자와 부정행위를 한 것은 너무나 잘못된 행동임이 분명합니다. 평생 아내에게 속죄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 큰 잘못입니다. 그것과는 별개로 판사의 눈에 보이는 남편의 속마음이 아내에게는 전혀 보이지가 않는 듯해 안타까웠습니다. 분명 쉽지는 않겠지만 한 번 쯤 용서해 주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애꿎은 카카오톡이 원망스럽기까지 했습니다. 80"

 특히 이런 내용을 볼 때, 생각의 결이 다른 부분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자는 어차피 남편은 가정으로 돌아올 것인데, 이혼을 해버리면 그 자리를 상간녀가 꿰차고 들어와 아내만 손해일 것이라며 상간녀가 최종 승리자가 되었다며 안타까워 했다. 하지만 내 생각은 이 상간녀와의 관계가 끝나면 또 다른 여자와 바람을 필 것이고 아내의 고통은 반복될 것이라 여겨졌다. 게다가 이미 신뢰가 무너지고 함께 있을수록 고통스러운 사람과 누가 이기고 지는 기싸움으로 버티고 살아보았자 마음이 괴로운 시간만 지나지 보상은 될 것 같지 않았다. 이렇게 생각이 다르다보니 불편함을 느끼던 부분에서 왜 법대로 하지 않지, 왜 참고 조정하라고 하지 궁금해하다 보니 처음엔 답답하기만 했다가 점차 내가 그동안 너무 사이다적인 해결 방안만 쫓았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혼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보니 부부 두 사람의 상황도 다루고 있지만 그들이 꾸린 가정의 자녀들 양육 문제도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이런 내용들은 부모 모두 양육을 거부하여 상대방에게 양육을 떠넘기기 위해 버리다시피 두고 가거나, 심각한 폭력을 가한 학대 사건마저 있어 읽기 조차 안타깝고 괴로운 일들이 많아 한동안 덮어두고 말았던 부분도 있었다. 일로 사건을 접하더라도 타인의 일일 뿐이라고 거리를 두더라도 이런 괴로운 갈등의 면면을 살피며 지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저 몇몇 사건이 마음을 어지럽히고 마는 동안 얼마나 많고 다양한, 차마 글로도 풀어내지 못할 사연들을 봐왔을까 생각이 미치니 다르게 보였던 면이 달리 보이기 시작했다. 저자가 그럼에도 '포기하지 말라'고 말하기 위해, 법리적으로 가장 최선의 답안을 내어주어야 한다는 판단이 때로는 나와 다른 생각을 만들어냈던 것은 아닐까, 읽으며 천천히 이해의 폭을 넓혀갔다.  

 타인의 감정과 주변 환경은 분명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그것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구성하거나, 구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게는 그때의 기분, 크게는 가치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그 생각을 하기 전까지 이혼 사건을 판결하는 판사가 무엇을 느끼고 생각할지 염두에 두지 않았었다. 이혼을 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사정은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가정법원에서 이혼주례를 하는 판사의 사정을 들어볼 경우가 주위에 좀처럼 없었기 때문에 이상하게도 판사의 존재는 마치 NPC*처럼 여겼다. 하지만 '오늘도 이혼주례를 했습니다'의 저자는 첫 판결을 내리기 전에 어떻게 해야 할지 수없이 고민했고, 내리고 나서는 허무함과 충격을 느꼈다고 한다. 누구보다 사랑과 가정의 종말을 가까이에서 바라봐야 했을 '사람'이 거기 있었다. 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시간이었다.  

*‘Non-Player Character’의 약자로, 비디오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종하지 않는 캐릭터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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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환
앨러스테어 레이놀즈 지음, 이동윤 옮김 / 푸른숲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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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신도 거기 있었고, 나도 거기 있었고, 다른 사람들도 거기 있었지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었습니다." 222 

 읽는 동안 손에 쥐었다고 생각했던 티켓이 이게 맞았는지 몇번이나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책을 읽기 전에 나도 책을 읽고 나서 다음 탑승자들을 유혹할 수 있는 세이렌이 되어 보겠다 했는데, 그게 복선이었을까. 우주로 나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탑승하고 보니 배였다. 어긋나는 디테일과 어딘지 모르게 찜찜한 대화들 속에서 성격이 급한 사람은 책장이 느리게 넘어가는 것만 같아 조급했다. 이게 넷플릭스라면 배속을 했을텐데, 궁금한 마음을 읽는 속도가 따라가지 못해 원통했다. 먼저 '대전환'을 읽은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서 정말, 그렇게 재밌다고? 싶었는데 흐름의 '대전환'을 맞이하는 순간부터 정말, 그렇게 재밌어졌다. 

 "이번에는 그 때문에 죽을 것 같지 않습니다." 155 

 세계의 균열을 몇번이나 반복하는 동안 기묘한 불쾌감이 신경을 자극한다. 처음엔 타임리프 장르일거라 생각했는데, 게임 속 가상 현실인가 싶기도 했다. 게임을 많이 해보지 못해서 잘 모르지만 이야기 흐름이 있고 캐릭터가 퀘스트를 따르며 엔딩을 깨는 류의 게임에선 자유도에 따라 멀티 엔딩을 볼 수 있는 게임이 있는데, '캐릭터-사일러스'가 죽으면 새로 이야기가 반복되면서 진 엔딩을 향해 전개되는 것이 비슷하게 느껴졌다. 그도 아니라면 여러번 반복되며 업을 끊어야만 벗어날 수 있는 삶의 윤회인가 싶기도 했다. 한명씩 같은 것을 느끼는 인물을 골라내고, 단어 하나가 다르게 쓰인 대사를 골라내면서 이들의 차이점이 뭘까, 구조물과 반복 사이에는 대체 어떤 연결점이 있는 것일까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궁금했다. 

 이 세계의 반복과 변주는 멀티버스 세계관을 보여주는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를 떠올리게 한다. 각기 다른 멀티버스에 존재하는 사일러스들의 파멸을 지켜보다, 세계의 '균열'과 함께 느껴지는 위화감이 다층구조가 아닌 [매트릭스]**의 가상현실 속에 있는 것 같은 의심을 품게 한다. 사일러스를 끊임없이 자극하는 불편함-코실과 위화감-라모스의 존재가 무의식을 일깨우며 독자를 향해 메시지를 보내오는 것도 같다. 이 반복은 무엇을 위한 장치일까? 진실로 인도하기 위해서? 진실을 가리기 위해서? 진실을 파헤쳐가는 항로 위에서 독자는 진실 그 자체를 의심한다. 같은 것을 보고도 우리는 다르게 해석한다. 내가 보는 것과 남이 보는 것이 반드시-대부분 일치하지 않는다. 진실은 그대로이지만 진실을 해석하는 시선에 따라 달라진다. 다만 같은 것을 보고 있다는 믿음-합의가 이 왜곡을 왜곡하여 같게 만든다. 심지어 요즘 사용하기 시작하는 챗gpt의 인공지능마저 자신의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거짓 정보***를 섞는다. 대전환 안에는 그런 오류와 오작동이 들어있다. 그리고 책에서 주는 정보를 독자가 해석하는 동안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한다. 

 내용을 잘 모르고 읽을수록 재미가 보장되리라 확언할 수 있는 것이, 우주선 티켓인줄 알았는데 타고보니 배여서 어리둥절했다가 '아!'하는 순간부터 싸악 도파민이 돌았다. 이게 무슨 말인가 싶어지는 사람은 바로 그 마음 그대로 '대전환'을 읽어보길 바란다. 바라기로는 반드시 영화로 만들어졌으면 좋겠는 영화 2025년 선정 세 손가락 안에 꼽는다. 이 내용을 영화로 만들지 않으면 대체 무슨 작품을 원작으로 삼아 영화를 만들겠는가. 탄탄한 스토리에 영상으로 만들었을때 매력이 더욱 살아날 상황들이 많고 한국인 관객들이 좋아할만한 요소가 가득이라, 이건 된다 싶은데 책표지에 영화화 관련 문구가 없어서 오늘부터 영화화 확정되길 기도 시작하기로 했다. 같이 기도할 파티원 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말 못하니 빨리 '대전환'하시길.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2022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인공지능 환각 AI Hallucination 인공지능이 실제 데이터나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정보를 생성, 제공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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