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마지막 공부 - 운명을 넘어선다는 것
김승호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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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었다. 허무맹랑한 것, 불확실한 것을 의식적으로 멀리하려고 한다. 그 이유가 너무 좌우되기 때문인지 아니면 성격이 그런 것인지 단언할 수는 없지만 뭉뚱그려 '점'이라 할만한 것을 본 일은 한손에 꼽는다. 그런 말들은 대부분 지나고보면 아니면 말고 싶거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졌을만한 보편을 슬며시 찔러넣는 말 같다는 생각이 있다. 그런데 작년이었나 가깝게 지내는 지인이 동양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한다는 말을 꺼낸 일은 마음에 크게 남았다. 상대방에 대한 신뢰만큼 동양철학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계기였다. 주역에 대한 책을 평소라면 관심갖지 않았겠지만, 나도 한 번 알아보고 싶어져서 읽어보았다. 아무래도 본 취향과는 거리감있는 주제였기 때문에 64괘의 개념을 한번 읽고 정리하기란 어려웠다.  

 

 전통적인 개념, 어찌되었든 보편의 이해가 깔려있는 사상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처음 괘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부터 어쩐지 마음에 걸렸다. 음과 양을 설명하면서 '가정은 아버지로 시작하고, 연애는 남자의 구애로부터 시작하는 것(17)'이란 말이 한번, '여자의 수동적인 태도는 여기서 나오는 것(19)'이란 말이 또 한번 눈을 멈추게 한다. 사람의 마음이 아닌 '여자의 마음(25)'으로 집어 말하는 부분처럼 사사로운 말꼬리에 전부 발을 걸 생각은 없지만 굳이 이런 표현을? 싶은 부분이기는 했다. 철학과 통계로서의 주역에 접근해본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무사히 책을 다 읽을 수 있을까 염려도 됐다.

 

 주역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로 책을 읽기 시작했기 때문에 문왕의 이야기, 복희씨와 여와 전설 등의 이야기가 새롭고 흥미로웠다. 애초에 흙방울로 사람을 만들 일이었으면 잡기같은 것은 안해도 됐을텐데 싶기도 하고. 주역의 대단함과 공자의 위대함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내용을 읽고있다 보면 긴가민가하는 마음이 들기도 한다. 사람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혈액형, 1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별자리,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MBTI 같은 것들과 비슷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만물이 64괘 안에 담길 수 있다고? 우주 문명의 개입이 있었다고? 이런 내용들은 주역을 앞세워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1장은 새로움과 혼란을 안겨주었다.  

 

 이후로 이어지는 64괘에 대한 설명은 하나하나 새로웠다. '육효를 뽑다(김동리/화랑의 후예)'는 말이 무슨 의미였는지 이제는 알 것 같다. 다만 우직하게 풀이만 담겨 있는 책이다보니 전혀 모르는 부분에 대한 해석을 읽다보면 이런거구나 싶다가도, 이게 다 뭘까 싶어졌다. 이 책의 선후가 애매했는데, 아무래도 주역에 대해 좀 아는 사람이 읽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하고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의미파악부터 시작하기에 좋은 책인가 싶기도 했다. 개인적으로는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풀이를 반복적으로 읽어내는 것이 좀 난감했기 때문에 뭘 좀 아는 사람이 읽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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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17 0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운 겨울인데, 몸조심 하십시오.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이시자, 인류의 위대한 스승. 이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교는 인간이 민물의 영장이며,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고귀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

하느님(天)을 최고신으로 하여,상고시대숭배 五帝(하늘로승천,계절주관)를 하위신으로 모시며,오제이전 초월적 자연天(태극과연계)이 함께어우러져 형이상학적 天숭배하던 공자 이전의 始原유교.요순우탕등 성인임금도숭배.불교는 나약한 부처Monkey가 창조신보다높다며 인도창조신 브라만내리깔고 항거.

고조선의 기자조선은 은나라 왕족의 후손으로, 지배층이 공자님이전의 始原유교문화에서 사용하던 한문성씨를 사용. 이후 기자조선 지배층은 삼한등의 지배층으로 이어짐. 삼한은 제천의식인 상달제.시월제, 단오절을 거행. 삼한의 영토에서 가야나 백제.신라등이 발생.



한국 세계사 교과서나 역사 교과서로 볼 때, 한국은 한나라 때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서 세계종교로 성립된 유교국가로 이어짐. 한국 국사는 고려는 치국의 도 유교, 수신의 도 불교라고 가르침. 고려시대는 유교 최고대학 국자감을 중심으로, 고구려 태학, 백제 오경박사, 통일신라 국학의 유교교육을 계승하여 유교교육 실시함. 유교사관 삼국사기가 정사(正史)이던 나라 고려.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공자님이후 한나라때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는 하느님(天),五帝(조상신에서 승천,하느님의 하위신이 되심),지신,산천신,오사(五祀, 조상신계열).공자숭배.부엌신(火관련)도 제사하는 다신교.불교는 Chimpanzee,부처(인도창조신 브라만에항거 후발Monkey부처가 창조신내리깔고덤빔)계열로,성씨없는賤民점쇠(점쇠가 한국에 마당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를 천황옹립,하느님보다높다하다 원자탄패전.일본 항복후, 미군정때 조선성명복구령,전국민이 조선 유교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해야 하는 행정법.관습법 유교한국. 5,000만이 유교도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불교,기독교는 한국영토에 주권없음.

헌법(대한민국 임시정부 반영중)중심으로 해야함. 패전국 불교Monkey일본이 강점기에,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격하,폐지.해방후 성균관대로 복구. 강점기에 세계종교 유교국일원 한국유교(공자나라)를 종교로 불인정.최근 다시 주권.자격.학벌없는 일제 강점기 잔재 패전국 奴隸.賤民,불교 Monkey서울대와 그 하인.奴卑들이 한국 최고대학 성균관대에 대중언론에서 항거해온 습관으로 유교에도 도전중. 중국의 문화대혁명이후, 세계종교 유교가 위기를 겪고 있지만, 교과서자격은 유효하므로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여 세계종교 유교, 가톨릭의 유구한 역사를 계승하고, 세계 최초의 대학인 한나라 태학[그 이후의 국자감, 원.명.청의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계승됨], 볼로냐.파리대학의 교과서 자격을 이어가면서, 교황성하 윤허의 서강대와 2인삼각체제로 정사인 한국사와 세계사를 연계하고자 함.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음.일본항복후 한국에 주권없었음.현행헌법 임시정부 반영,을사조약.한일병합무효.국사성균관자격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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