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벳 속의 발톱 엘릭시르 미스터리 책장
얼 스탠리 가드너 지음, 하현길 옮김 / 엘릭시르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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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벳 속의 발톱』의 도입과 전개는 꽤 단순명료하다. 변호사 페리 메이슨에게 의문투성이 의뢰인이 찾아오고, 메이슨은 그 의뢰를 받아들인다. 의뢰인을 위해 이리저리 뛰는 과정에서 메이슨은 의뢰인의 비밀에 대해 알아내고, 이는 곧이어 벌어지는 범죄와 깊은 개연성을 지닌 것처럼 보인다. 이제 페리 메이슨은 의뢰인도 구하고, 사건의 미스터리도 풀어내야만 한다.
페리 메이슨은 사무실에 앉아 서류를 훑고 법적 지식을 뽐내는 변호사와는 다르다. 그는 사건을 위해 직접 “발로 뛰며 문제를 해결하고 난관을 몸으로 부딪쳐 깨는 하드보일드 탐정”에 가깝다. 도심을 분주하게 가로지르는 메이슨의 보폭을 따라가듯 속도감 있는 전개와 대화, 빠른 장면 전환은 복잡한 트릭과 단서를 쥐고 골몰하게 만드는 퍼즐 미스터리와는 또 다른 쾌감을 선사한다.라는 소개글 처럼


밤중 찾아온 의문의 여성 모정치인의 스캔들이  황색언론에 새어나가지 않도록 처리해달라고 하고 페리는 신문사의 뒤에 있는 수수께기의 인물에 도달하는데 막상 그는 의뢰인의 남편 그리고 얼마뒤 살행당한 남자 의뢰인은 총소리가 들리기전 그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야기하고 그녀에게 휘둘리지 않기위해 그녀로 위해 범죄를 뒤집어 쓰지 않기 위해 그는 이사건에 깊숙히 관여하게 되고 사건의 진상에 도달하는데 

이책은 몰타의 매처럼 하드보일 느낌의 수사극에 가까운데요 몰타의 매에서 등장한 치명적인 매력의 팜므파탈이 등장하지만  페리 메이슨은 사건내내 결코 그녀에게 흔들리지도 유혹에 넘어가지도 않는데요 그녀가 아무리 어린아이의 순수한 눈망울을 연기해도 무시하고 그저 사건을 해결하는데 만 그 열정을 쏟습니다 

작중 내내 페리를 유혹하는 이바 하지만 무시하는 페리 끝없이 유혹하고 자신의 미모를 이용하는 한편 거짓을 일삼는 자신에게 불리하면 아무렇지 않게 페리를 늑대들에게 던저버릴거라는 페리의 비서의 말처럼 작중 내내 거짓말과 행동으로 페리를 힘들게 하는데요 하지만 페리는 작중 대사처럼 의뢰인이기 때문에 끝까지 보호한다는 행동원칙을 고수하는데요 그리고 서서히 드러나는 그녀의 거짓말들 과연 사건의범인은

이바 그리핀이라는 팜므파탈은 자신의 미모를 이용할줄아는 여자인데요 비서의말처럼 거울에서 수도 없이 연기한 촉촉한 눈망울로 자신은 정직하다는 거짓눈물을 연기하지만 페리는 그녀에게 넘어가지 않고 오히려 내내 그녀를 위협하고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그녀를 위험에 빠드리기도 하는데요 팜므파탈이라는 켄셉이 무색하게 이리저러 거짓말이나 하고 위험에서 도망칠 생각이나 하는게 저런 인물을 변호해야하는 변호사라는 직업의 고단함 그리고 그런 행동에 넘어가는 남자의 어리석음 등 새삼 생각되는데요 책뒤편 팜므파탈 안티히어로라는 페이지는 그런 그녀의 행동에 대한 해석을 담고있는데 별로 공감가지는 않네요 시대가 변해서일까 단순한 그녀의 행동이 어떤의미로 다가오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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